2018년 4월 서울교육청에서 추천한 청소년 권장도서 소개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2018년 4월 서울교육청에서 추천한 청소년 권장도서입니다.

따뜻한 봄이 되어 가을 만큼이나 책읽기 좋은 계절이 왔답니다. 

더군다나 미세먼지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을텐데요. 이럴때 잠깐 시간내어서 청소년 권장도서들로 마음의 양식을 쌓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책소개는 교보문고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열정을 만나는 시간
아주 특별한 고 샘의 못다 한 이야기 | 고정욱 에세이
Cornerstone
Cornerstone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 작가 고정욱의 청소년 에세이!
‘열정’의 대명사 고정욱 샘이 강연에서 못다 한 감동 메시지!
‘열정’의 대명사 고정욱 샘의 
일 년에 300회 넘는 강연에서 미처 못다 한 감동 이야기!

“꿈은 꾸는 자만이 이룰 수 있으며, 
인생길에는 오직 내가 가는 길이 있을 뿐이다”

270권 책 출간에 400만 부 이상 베스트셀러 작가 고정욱의 ‘열정’을 뛰어넘는, 그 이상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다. 한 살 때 소아마비를 앓아 하마터면 짐승처럼 살 수도 있었던 작가 고정욱을 포기하지 않았던 그의 가족, 그가 세상에 자리하기 위해 보냈던 그동안의 시간들이 청소년을 위해 아팠던 구석구석까지 민낯을 드러내며 정리된 글이다. 

포기하지 않으면서 사는 법, 책 속의 진리, 위로, 용기…

작가는 청소년의 미래를 위해 진심을 담아 오늘날 자신을 세운 책 속으로 안내한다. 

- 삶의 고통은 결코 벗어나거나 잊히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이겨내는 용기를 우리는 누구나 갖고 태어났다. 다만 그 용기를 써먹지 못할 뿐이다. 내가 내 안에 있는 용기를 끄집어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독서의 힘이다. 책을 읽고 지식과 정보를 얻을 때 비로소 인간은 인간답다. 인간은 머리를 쓰는 동물이지 몸을 쓰는 동물이 결코 아니다. 책 속의 수많은 주인공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그들이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우리에겐 밝은 쪽으로 삶의 방향을 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내가 오늘 선택하고 실천하면 해낼 수 있다.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절대적으로 고독하고 심약한 존재다. 친구를 위해 대신 죽을 수도 없고, 자신이 죽을 때 누가 따라 죽어주지도 않는다. 철저하게 자기 자신은 스스로 지키고 사랑해야 한다. 청소년기는 바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기다.

때로는 세상에 대한 반항심,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과 실제 현실의 괴리 때문에 고통을 겪기도 한다. 그러한 고통을 이겨내야만 비로소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어른으로 성장한다.

- 나만이 이 세상 고통을 다 짊어졌다는 압박감을 버릴 때 세상은 비로소 내 안으로 들어온다. 

일 년에 300회 이상의 강연으로도 다 전하지 못했던, 그가 극복해낸 삶의 성공, 지혜와 용기, 열정의 스토리가 감동적으로 전해진다. 



세상을 바꾼 물리
물리의 역사가 과학 개념을 바꿨다 
Cornerstone
Cornerstone


물리의 흐름을 알면 현재와 미래의 과학 이론이 보인다! 

과학사 교수이자 영재 교육 전문 교사가 알려 주는 물리의 역사 [세상을 바꾼 물리]. 일반적으로 ‘과학’이라는 분야는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진리를 품고 있는 것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학문은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이론이 등장함으로써 형성되고 변화한다. 자연과학도 예외가 아니다. 과학 시간에 배우는 과학 개념은 많은 과학자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을 찾기 위해 서로 논쟁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정리한 것이다. 

〈세상을 바꾼 과학〉시리즈는 과학 교과서 속의 이론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야기를 통해 들려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의 과학 이론을 과학의 역사에 자연스럽게 녹여 내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책에 실린 귀여운 삽화와 다채로운 시각 자료들은 독자가 과학을 다양한 각도에서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시리즈의 첫 번째 권인 《세상을 바꾼 물리》에서는 빛과 물체의 운동, 에너지, 양자역학 등 물리의 핵심적인 개념들을 다룬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오늘날의 상대성 이론까지, 옛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해석했는지, 그 설명 방식이 왜 바뀌어야 했는지를 따라가 본다. 물리 역사의 흐름을 함께 지켜보다 보면 이전에는 어렵게만 느껴지던 물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존재의 제자리 찾기
청춘을 위한 현상학 강의
Cornerstone
Cornerstone


존재의 제자리 찾기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잊어버릴 때가 있다. 그러다 뒤를 돌아보면, 내가 잘 살아가고 있는 건지, 이렇게 사는 게 맞는지 불안에 빠지기도 한다. 어떤 삶의 태도를 갖춰야 더 좋은 삶을 살 수 있을까, 아니, 어떻게 해야 내 자리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

이때, 철학을 펼쳐보자. 그리고 ‘현상학’이라는 철학을 가까이 들여다보자. 현상학은 세상의 존재에 대해 섬세히 들여다보는 학문이다. 어려운 용어로 가득한 것 같지만 실은 어떤 삶의 태도를 갖추고 어떻게 사유해야하지를 알려주는 학문인 것이다.『존재의 제자리 찾기』는 존재에 가까이 다가서고자 했던 철학자들의 사유를 빌려와, 세상을 어떻게 대해야할지 힌트를 주는 책이다.






책들이 다 재미있어 보이네요.
가격들도 대부분 1만원대 수준이네요. 
우리 청소년 여러분 만원의 행복으로 마음의 양식을 쌓아보시길 권장드려요^^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


추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