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초등

초등 3학년 2학기 초3 수학 1단원 "곱셈과 나눗셈"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초등 3학년 2학기 초3 수학 1단원 "곱셈과 나눗셈"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초등 3학년 수학 2학기 1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1단원의 내용은 곱셈과 나눗셈입니다.


먼저 초3 수학 2학기 1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1. 곱셈과 나눗셈

(세 자리 수)×(한 자리 수)를 계산 할 수 있어요

1. 243×2의 계산

  1. 1)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2.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3. 2)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243×2=(200×2)+(40×2)+(3×2)=400+80+6=486
    • → 243=200+40+3이므로 각각의 수에 2를 곱함

2. 624×3의 계산

  1. 1)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2.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3. 2)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624×3=(600×3)+(20×3)+(4×3)=1800+60+12=1872
    • → 643=600+40+3이므로 각각의 수에 3을 곱함

(몇십)×(몇십)을 계산 할 수 있어요

1. 40×20의 계산

  1. 1)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 40×2는 4×2보다 0이 한 개 더 많으므로 40×20은 4×2보다 0이 두 개 더 많음
  2. 2)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3.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두 자리 수)×(몇십)을 계산 할 수 있어요

1. 24×20의 계산

  1. 1)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 24×20은 24×2보다 0이 한 개 더 많으므로 48보다 0이 한 개 더 많은 480이 됨
  2. 2)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3.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두 자리 수)×(두 자리 수)를 계산 할 수 있어요

1. 23×36의 계산

  1. 1)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세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 23×6을 계산 한 후 23×30의 계산을 다음 줄에 써서 서로 더함
  2. 2) 가로 형식으로 계산하기
    • 23×36=(23×6)+(23×30)=138+690=828

곱셈을 활용 할 수 있어요

1. 꼬치 한 개에 감을 32개씩 꽂아 곶감을 만들려고 합니다. 꼬치 40개에 꽂을 수 있는 감은 모두 몇 개입니까?

    • ① 식: (꼬치 한 개에 꽂을 감의 수)×(꼬치의 수)=32×40=1280(개)
    • ② 답: 1280

(몇십)÷(몇)을 계산 할 수 있어요

1. 60÷2의 계산

60÷2의 계산

(몇십 몇)÷(몇)을 계산 할 수 있어요

1. 36÷3의 계산

  1. 1)
  2. 36÷3의 계산
  3. 2)
    • 36÷3의 계산
    • → 십의자리 수부터 나누어 줌

2. 48÷3의 계산

48÷3의 계산

3. 79÷4의 계산

      79÷4의 계산
    • → 79에는 4가 19번 들어가고 3이 남으므로 4보다 작은 3은 나머지가 됨

나눗셈의 몫과 나머지를 알 수 있어요

1. 나머지가 있는 경우

    • · 17을 5로 나누면 몫이 3이고 2가 남습니다. 이때, 2를 17÷5의 나머지라고 함
    • 나머지가 있는 경우

2. 나머지가 없는 경우

    • · 10÷5의 몫은 2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나머지가 없을 때, 10은 5로 나누어떨어진다고 함
    • 나머지가 없는 경우

나눗셈의 검산을 할 수 있어요

1. 31÷4의 몫과 나머지를 검산하는 방법

 31÷4의 몫과 나머지를 검산하는 방법











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곱셈과 나눗셈을 해야할 경우를 종종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곱셈과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에서 의미를 이해하여 식을 세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는 이러한 실제 상황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모형으로 조작해 보고 계산 원리를 발견해 가게 됩니다. 또한 곱셈과 나눗셈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구하는 과정을 학습해야 합니다.



나눗셈은 공평한 나눔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인성 교육을 위해서도 적절한 소재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공평한 나눔이 이루어져야 하는 다양한 예를 찾아보게 하고 그 가치를 깨닫게 한다면 수학적 인성 교육의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거에요.



이번 단원의 학습목표는

  • 내림이 없는 (몇십)÷(몇)과 내림이 있는 (몇십)÷(몇)의 몫을 차례로 구해보기

  • 내림이 없는 (몇십 몇)÷(몇)과 내림이 있는 (몇십 몇)÷(몇)의 몫과 나머지를 구해보기.

  •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식을 검산해 보고 나눗셈의 활용을 학습해보기.


단순히 곱셈과 나눗셈 알고리즘 훈련만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적절히 도입하여 곱셈과 나눗셈의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자 이제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곱셈과 나눗셈 단원에서 단원평가 문제에 나올법한 예상문제들로 실력 점검을 해봐요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20문제가 올려져 있으며 해설도 같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초등 3학년 2학기 수학 1단원 "곱셈과 나눗셈"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