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3학년 1학기 초3 과학 4단원 "지표의 변화"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초등 3학년 1학기 초3 과학 4단원 "지표의 변화"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초등 3학년 과학 1학기 4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4단원의 내용은 지표의 변화입니다.


먼저 초3 과학 1학기 4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4. 지표의 변화

소중한 자원, 흙

1. 여러 곳의 흙 비교

  1. 1) 모래가 많이 섞인 흙과 진흙이 많이 섞인 흙
  2. 구분모래가 많이 섞인 흙진흙이 많이 섞인 흙
    사진
    색깔갈색, 황토색 등밝은 갈색, 붉은색
    만져본 느낌까끌까끌함매우 부드러움
    알갱이의 종류반짝이는 것이 있음, 굵은 알갱이가 대체로 많음고운 알갱이가 대체로 많음
    알갱이의 크기진흙 알갱이보다 큼바람에 날릴 정도로 알갱이가 매우 작음
  3. 2) 흙의 물 빠짐
    • · 흙의 물 빠짐 실험에서 같에 해주어야 할 것: 물의 양, 플라스틱 통의 크기, 물을 붓는 빠르기
    • · 모래가 많이 섞인 흙이 진흙이 많이 섞인 흙보다 물 빠짐이 좋음
    • · 흙에 진흙이 많으면 물 빠짐 시간이 길어짐
  4. 3) 운동장 흙과 화단 흙
    • · 운동장 흙은 화단 흙보다 모래가 많이 섞여 있음
    • · 화단 흙은 운동장 흙보다 진흙이 많이 섞여 있음
    • · 화단 흙은 운동장 흙보다 색깔이 어두움

2.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흙

  1. 1) 화단 흙과 운동장 흙의 부유물 관찰하기
    • · 같게 해야 할 조건: 비커의 크기, 흙의 양, 물의 양
    •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흙의 종류
  2. 2) 화단 흙과 운동장 흙의 부유물
    • · 부유물: 물 위나 물 속에 떠다니는 것
    • · 화단 흙의 부유물 : 지렁이, 나뭇가지, 식물 뿌리, 마른 나뭇잎, 죽은 곤충 등
    • · 운동장 흙의 부유물 : 거의 없음
  3. 3) 화단 흙의 부유물
    • · 식물이 잘 자라는 화단 흙에는 식물의 뿌리, 나뭇잎, 곤충과 같이 물에 잘 뜨는 부유물이 많음
    • · 부유물이 썩으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양분이 됨

3.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1. 1) 얼음 설탕을 가루 설탕으로 만들기
    • · 얼음 설탕을 플라스틱 통에 넣어 흔들었을 때 : 얼음 설탕이 부서져 가루가 됨
    • · 얼음 설탕 위에 물을 떨어뜨렸을 때: 얼음 설탕이 녹음
    • · 바위나 돌이 모래가 되는 것과 얼음 설탕이 가루가 되는 것의 공통점 : 
    •   바위나 돌이 서로 부딪쳐서 모래가 되는 것처럼 얼음 설탕도 서로 부딪쳐 가루 설탕이 됨
  2. 2) 풍화 작용
    • · 바위나 돌이 햇빛, 공기, 물 등에 의하여 제자리에서 점차 부서지는 것
    • · 바위나 돌이 물에 의하여 조금씩 녹거나 그 색깔 등이 변하는 것
  3. 3) 풍화 작용의 원인
    • · 바위 틈새의 물이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바위를 부서뜨림
    • · 나무 뿌리에 의해 바위가 부서짐
    • · 땅속에 있는 물이 바위나 돌을 녹임
  4. 4) 흙이 중요한 까닭
    • · 지구 상에 생물이 살아가는 터전임
    • · 흙이 만들어지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림
  5. 5) 흙을 보존하는 방법
    • · 주변에 나무를 심고 가꾸기
    • · 비닐봉지, 휴지, 껌 등을 땅에 함부로 버리지 않기
    • · 가정에서 세제나 화학 약품 등의 사용 줄이기

변화하는 땅

1.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 관찰하기

  1. 1) 비가 올 때 운동장의 모습
    • · 다양한 모양의 물길을 볼 수 있음
    • · 움푹 패인 곳이 있음
    • · 큰 자갈이 있는 곳에서 물길이 돌 주위를 돌아서 흐름
  2. 2) 빗물을 거름 장치로 걸러보기
    • · 같게 해 주어야 할 조건 : 거름종이의 종류, 빗물의 양
    • · 다르게 해 주어야 할 조건 : 장소(운동장, 하늘)에 따른 빗물
    • · 거름 종이에 남아 있는 것 :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거른 거름종이에는 아주 작은 모래 알갱이와 진흙이,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을 거른 거름종이에는 걸러진 것이 없음
  3. 3)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이 하는 일
    • · 운동장의 흙을 깎아 다른 곳으로 옮겨 놓음

2.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

  1. 1) 흙 언덕 만들어 물 흘려보기
    • · 흙 언덕의 위쪽: 물에 의하여 깎임
    • · 흙 언덕의 중간: 윗부분의 흙이 물길을 따라 아래로 운반됨
    • · 흙 언덕의 아래쪽: 윗부분의 흙이 깎여 내려와 쌓임
    • · 흐르는 물은 언덕의 모양을 바꿈
  2. 2) 흙 언덕의 기울기와 흘려보내는 물의 양에 따른 흙 언덕의 모양 변화
    • · 기울기가 급할수록 흙이 더 많이 깎임
    • · 흘려보내는 물의 양이 많을수록 흙이 더 많이 깎임
  3. 3) 지표의 변화
    • · 지표 : 땅의 겉면(바위, 돌, 흙 등)
    • · 개울, 냇가, 강, 바다 등에 흐르는 물은 지표의 모습을 변화시킴

3. 강 주변의 특징

  1. 1) 강의 상류, 중류, 하류의 특징
  2. 상류물길의 폭이 좁고 경사가 급함, 커다란 바위나 모난 돌이 많음
    중류상류보다 경사가 급하지 않음, 작고 둥근 자갈이 많음
    하류하류로 갈수록 강폭이 넓음, 고운 모래나 흙이 많음
  3. 2) 흐르는 강물의 작용
    • · 침식 작용 : 지표의 바위, 돌 흙 등이 깎여 나가는 것
    • · 퇴적 작용 : 침식되어 깎인 것이나 잘게 부서진 알갱이들이 물의 흐름에 따라 다른 곳으로 운반된 뒤 쌓이는 것
    • · 강의 상류에서는 침식작용이 강의 하류에서는 퇴적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남

4. 파도가 치는 바닷가

  1. 1) 바닷가 주변의 지형
    • · 가파른 절벽이나 동굴 : 파도로 인하여 육지가 깎여 나감
    • · 모래사장이나 갯벌 : 파도가 세지 않고 물살이 느려 고운 흙이나 모래가 많이 쌓임
    • · 모래사장은 해수욕장으로 이용함
  2. 2) 우리나라의 바닷가 주변 지형
    • ·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짐
    • · 바닷물의 침식 작용과 퇴적 작용으로 인한 다양한 지형이 있음
    • ·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짐



이번 4단원 지표의 변화 단원에서는 생물과 흙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흙의 중요성을 알고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강과 바닷가 주변의 모습을 알고 그 특징을 이해해야 합니다. 



흙의 생성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풍화 작용을 알고, 암석이 흙이 되는 과정이 물리적 과정뿐만 아니라 화학적 과정, 그리고 생물에 의한 유기적 과정을 거치는 매우 지속적이고, 장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것임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흙에 생물학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또한 지표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이는 흐르는 물에 의한 영향이 매우 큼을 아는 것이 중요한 단원입니다. 



자 이제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지표의 변화 단원에서 단원평가 문제에 나올법한 예상문제들로 실력 점검을 해봐요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20문제가 올려져 있으며 해설도 같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초등 3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지표의 변화"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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