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초등

초등 3학년 2학기 초3 과학 1단원 "동물의 생활"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초등 3학년 2학기 초3 과학 1단원 "동물의 생활"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초등 3학년 과학 2학기 1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1단원의 내용은 동물의 생활입니다.


먼저 초3 과학 2학기 1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1. 동물의 생활

주변의 동물

1.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

  1. 1) 학교 화단, 돌 밑, 물웅덩이 등에 살고 있는 동물의 특징
  2. 동물 이름장소특징
    까치나무 위몸은 검은색과 하얀색으로 되어 있고 날개가 있어 날 수 있음
    나비꽃밭날개는 크고 검은색 줄무늬가 있음
    긴 대롱 모양의 입을 뻗어 꿀을 빨아 먹음
    공벌레화단몸은 여러 개의 마디로 되어 있음
    건드리면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맘
    거미화단다리는 여덟개이고 배에 노란색과 검은색 줄무늬가 있음
    개구리물웅덩이눈이 크고 몸이 매끄럽게 생김
    다리는 네개이고 뒷다리가 더 김
    달팽이화단딱딱한 껍데기로 된 집이 있으며 미끄러지듯 움직임
    소금쟁이물웅덩이다리는 여섯개이고 그중 네개는 매우 김
    물 위를 미끄러지듯이 움직임
  3. 2) 우리 주변의 동물이 잘 보이지 않았던 까닭
    • · 주변 환경과 비슷한 모양과 색깔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
    • · 개미, 파리, 벌 등은 너무 작기 때문
    • · 돌이나 땅속, 잎 뒷면 등에 있어 관찰이 힘들었기 때문

2.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

  1. 1) 동물의 관찰을 통하여 알 수 없는 점
    • · 먹이, 천적, 한살이 기간, 암수에 따른 차이 등
    • · 직접 관찰만으로 특징을 알 수 없는 동물이 많이 있음
  2. 2)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자세히 조사하기
    • ·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동물 정하기
    • ·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 정하기
    • · 매체를 이용하여 조사하기
  3. 3) 동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매체
    • · 동물도감
    • · 인터넷
    • · 백과사전

3. 여러 가지 동물의 관찰과 분류

  1. 1) 동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나비잠자리
    공통점날개가 네 장, 다리가 여섯개임, 더듬이가 있음
    머리, 가슴, 배로 구분됨, 몸에 줄무늬가 있음
    차이점날개가 넓음
    입이 긴 빨대 모양
    날개가 좁음
    이빨이 있어 씹을 수 있음
  3. 2) 다양한 동물의 분류 기준
    • · 몸의 크기(O보다 큰 것, O보다 작은 것)
    • · 다리의 수
    • · 날개의 유무
    • · 먹이의 종류(초식, 육식, 잡식)
    • · 몸 표면의 특징(털로 덮인 것, 깃털로 덮인 것, 매끄러운 것)
  4. 3) 분류 기준에 맞게 동물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생활

1. 땅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1. 1) 땅에 사는 동물
    • · 땅 위 : 고라니, 너구리, 달팽이, 소, 길앞잡이 등
    • · 땅속 : 두더지, 땅강아지, 지렁이 등
    • · 땅 위와 땅속 : 뱀, 개미 등
  2. 2) 땅에 사는 동물의 특징
    • · 땅 위나 땅속에서 생활하며 일부는 땅 위와 땅속을 오가며 생활함
    • · 다리가 있는 동물은 걷거나 뛰어서 이동하고 일부는 배를 땅에 대고 기어서 이동함
    • · 다리가 없는 동물은 배를 땅에 대고 기어서 이동함
    • · 공기 중에서 숨을 쉴 수 있음
  3. 3) 땅에 사는 동물의 이동 방법
    • · 걸어서 이동하는 동물 : 고라니, 너구리, 소, 개미 등
    • · 기어서 이동하는 동물 : 두더지, 땅강아지, 뱀, 달팽이, 지렁이 등
    • · 튀어서 이동하는 동물 : 메뚜기, 여치, 벼룩 등

2. 땅에 사는 작은 동물

  1. 1) 땅에 사는 작은 동물 관찰하는 방법
    • · 맨눈으로 관찰하기 : 전체적인 모습, 행동의 특징 등
    • · 도구를 이용하여 자세히 관찰하기 : 돋보기나 루페를 이용
  2. 2) 땅에 사는 작은 동물의 특징
  3. 동물특징
    개미가슴에 세쌍의 다리가 있어 땅 위를 걸어서 이동함
    튼튼한 턱으로 먹이를 자르고 운반할 수 있음
    공벌레몸이 여러 개의 마디로 되어 있음
    위험을 느끼면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만듬
    지렁이몸은 긴 원통 모양이며 고리 모양의 마디로 되어 있음

3. 물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1. 1) 물에 사는 동물
  2. 강과
    호수
    물속메기, 남자루, 미꾸리, 붕어, 피라미, 물자라, 조개 다슬기, 돌고기
    물가개구리, 수달, 왜가리
    바다물속상어, 오징어, 고등어, 가오리, 전복
    갯벌조개, 게, 도요새, 망둑어, 갯지렁이
  3. 2) 물에 사는 동물의 특징
    • · 지느러미나 지느러미처럼 생긴 다리 등을 이용하여 물속에서 헤엄침
    • · 전복이나 다슬기 등은 배발을 이용하여 바닥에 붙이고 기어서 이동함
    • · 빠르게 헤엄치는 물고기는 몸이 대부분 유선형
    • · 주로 아가미를 이용하여 물속에서 숨을 쉼
  4. 3) 물가에 살고 있는 동물
    • · 종류 : 왜가리, 해오라기, 도요새, 수달, 물개, 개구리 등
    • · 물가에 사는 까닭 : 물에서 사는 동물을 잡아먹고 위함, 개구리나 도룡뇽은 피부가 마르면 숨을 쉬기 어렵고 몸속의 수분을 빼앗겨 죽을 수도 있기 때문

4. 물에 사는 동물의 관찰

  1. 1) 물고기의 생김새
    • · 몸은 유선형이며 비늘로 덮여 있고 여러 개의 지느러미가 있음
    • · 몸 옆에는 옆줄이 있음
    • · 입과 아가미를 계속 움직임
    • · 지느러미를 이용하여 이동함
  2. 2) 물고기 물속에서 생활하기 알맞은 점
    • · 아가미를 이용하여 물속에서 숨을 쉴 수 있음
    • · 지느러미를 이용하여 물속에서 헤엄칠 수 있음
    • · 몸이 유선형으로 되어 있어 이동할 때 물의 저항을 적게 받음
  3. 3) 물 속에 사는 다른 동물
  4. 동물특징
    물자라몸은 타원형이며 위아래로 납작하고 윗면은 날개로 덮여 있음
    머리에는 뾰족한 입과 겹눈이 있고 더듬이는 잘 보이지 않음
    다리는 여섯 개이며 털이 많이 나 있음
    물방개몸은 타원형이며 위아래로 납작하고 윗면은 날개로 덮여 있음
    머리에는 겹눈, 긴 더듬이와 입수염이 있고 씹을 수 있는 입이 있음
    다리는 여섯 개이며 털이 나 있는 뒷다리를 이용하여 헤엄침
    우렁이검은색 나선 모양의 껍데기를 가지고 있음
    머리에는 긴 더듬이와 입이 있고 배발로 미끄러지듯이 움직임

5. 하늘을 나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1. 1) 하늘을 나는 동물
    • · 날개가 있는 동물 : 까치, 황조롱이, 잠자리, 나비, 박새, 박쥐 등
    • · 몸이 일부가 날개처럼 된 동물 : 날치, 하늘다람쥐 등
    • · 종이를 말아 귀에 대고 듣기
  2. 2) 새가 하늘을 날기에 알맞은 점
    • · 날개를 가지고 있음
    • · 크기에 비하여 몸이 가벼움
    • · 몸의 균형이 잘 맞음
    • · 날개를 움직일 수 있는 큰 가슴 근육이 있음
  3. 3) 새와 하늘다람쥐의 공통점과 차이점
  4. 하늘다람쥐
    공통점하늘을 날 수 있음
    차이점날개가 있음
    깃털로 덮여 있음
    몸이 크기에 비하여 가벼움
    부리가 있고 꼬리가 없음
    하늘을 날 수 있음
    날개막이 있음
    털로 덮여 있음
    몸이 크기에 비하여 무거움
    이빨이 있고 긴 꼬리가 있음
    짧은 거리를 날 수 있음

6. 특수한 환경에 사는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1. 1) 특수한 환경
    • · 동굴 : 먹이 부족하고 깜깜하며 축축함
    • · 깊은 바다 : 먹이가 부족하고 햇빛이 들지 않아 깜깜함
    • · 사막 : 물과 먹이가 부족하고 그늘이 별로 없음
    • · 남극 : 식물이 자라지 않고 온도가 매우 낮음
  2. 2) 특수한 환경에 살고 있는 동물
    • · 사막 : 낙타, 사막여우, 도마뱀, 주머니 두더지 등
    • · 깊은 바다 : 심해 아귀, 심해 대구 등
    • · 동굴 : 등줄굴노래기, 장님좀먼지벌레, 동굴옆새우 등
    • · 극지방 : 펭귄, 도둑갈매기, 북극곰, 바다표범 등
  3. 3) 동물이 특수한 환경에 적응한 모습
  4. 동물 이름장소특징
    등줄굴노래기동굴시각보다 촉각이 발달되어 있고 먹이를 조금만 먹어도 살아갈 수 있음
    심해아귀깊은 바다빛을 내는 돌기로 먹이를 유인하고 입이 커서 자신보다 큰 먹이도 먹을 수 있음
    쌍봉낙타사막등에 있는 혹에 지방을 저장하여 물과 먹이가 없을 때 사용하고, 발바닥이 넓어 모래에 발이 빠지지 않음
    황제펭귄남극두꺼운 지방층과 보온이 잘되는 깃털을 가지고 있으며 물속 먹이를 잡기 위하여 헤엄을 잘 침

우리 주변에는 크고 작은 수많은 동물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동물의 생김새나 사는 곳 등은 다양하고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도 있는데요. 이런 동물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동물에 대한 관찰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이번 동물의 생활 단원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동물을 찾아 관찰하고, 그 동물의 생김새와 사는 곳, 각각의 동물이 사는 곳에 따른 생활 방식 등에 대하여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환경이 아닌 사막이나 동굴, 극지방, 깊은 바다 등과 같이 동물이 살기 힘들 것 같은 특이한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는 동물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합니다.



이번 동물의 생활 학습목표는

  • 여러 가지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여러 가지 동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분류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생김새와 각각의 생활 방식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자 이제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지표의 변화 단원에서 단원평가 문제에 나올법한 예상문제들로 실력 점검을 해봐요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20문제씩 2개의 단원평가가 올려져 있으며 해설도 같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초등 3학년 2학기 과학 1단원 "동물의 생활"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