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초등

초등 3학년 1학기 초3 사회 1단원 "우리가 살아가는 곳"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초등 3학년 1학기 초3 사회 1단원 "우리가 살아가는 곳"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초등 3학년 사회 1학기 1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1단원의 내용은 우리가 살아가는 곳입니다.


먼저 초3 사회 1학기 1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Ⅰ. 우리가 살아가는 곳

우리 고장의 위치

1. 우리 고장의 위치 알기

  1. 1) 우리 고장의 위치를 알기 위해서 ‘우리 고장을 내려다본 모습’, ‘위성사진’, ‘주소’, ‘지도’를 사용할 수 있음.
  2. 2) 지도란 위에서 내려다본 실제 땅의 모습을 종이 위에 일정하게 줄여서 그린 그림
  3. 3) 지도를 사용하면 가고자 하는 곳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이동할 때 편리한 길을 찾을 수 있음.

지도에 쓰이는 약속

1. 동서남북(방위)

  1. 1) 방위는 방위표를 이용해 수식으로 나타냄.
  2. 2) 지도에서 방위를 나타낼 때는 방위표를 이용하거나 방위표가 없으면 지도의 위쪽이 북쪽, 아래쪽이 남쪽이 됨.
  3. 3) 나침반을 이용해 북쪽을 알 수 있음 나침반의 빨간 바늘이 가리키는 쪽이 북쪽
  4. 4) 방위는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5. 나침반
    •  그림에서 우체국이 기준이면 학교와 시장은 모두 우체국의 남쪽에 있고, 학교가 기준이면 우체국은 학교의 북쪽, 시장은 학교의 남쪽에 있음.

2. 기호

  1. 1) 지도에서는 지형이나 건물, 강, 도로 등을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해 미리 약속된 기호를 사용
  2. 실제지형
    기호보기를 이용한 지도
  3. 2) 기호는 모양을 본떠 만들기도 하고 미리 약속으로 정해놓기도 함.
  4. 3) 지도에서 사용하는 기호
  5. 지도에서 사용하는 기호
    지도에서 사용하는 기호

3. 그림지도를 그리는 순서

  1. 1) 방위 정하기
  2. 2) 기준이 되는 큰길, 큰강, 큰 산 등을 그리기
  3. 3) 작은 길과 동서남북에 위치한 주요 건물을 기호를 사용해 그리기
  4. 4) 그 밖에 중요한 건물이나 관공서, 주택가나 아파트 등을 그림기호 또는 기호를 이용해 그리기
  5. 5) 주요 건물의 이름을 쓰고 색칠하기

우리 고장의 모습

1. 고장의 모습

  1. 1) 산과 들, 하천, 기온, 바람 등을 자연환경이라고 함.
  2. 2) 자연환경 외에 아파트나 공장, 도로와 같이 사람들이 만든 환경이 있음.
  3. 3) 자연환경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이 달라짐.
  4. 4) 같은 자연환경이라도 사람들이 자연환경을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이 달라지기도 함.

2. 자연재해

  1. 1) 산간 지역에서는 여름철 많은 비로 산사태가 나타나거나 겨울철 많은 눈으로 눈사태가 발생하기도 함.
  2. 2) 하천 주변 지역에서는 여름철 많은 비로 홍수가 나거나 봄이나 가을에는 비가 내리지 않아 가뭄으로 피해를 입기도 함.
  3. 3) 해안 지역에서는 태풍이나 지진으로 해일 피해를 입기도 함.
  4. 4) 사람들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음.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1. 고장의 모습과 사람들이 하는 일

  1. 1) 고장의 모습(자연환경)이나 발달한 산업에 따라 사람들이 하는 일이 다름.

2. 산업 발달에 따라 달라지는 고장의 모습

  1. 1) 산업이 발달하면 고장의 모습도 옛날과는 달라지며 고장 사람들의 하는 일과 생활 모습도 달라짐.

이번 1단원 우리가 살아가는 곳 단원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의 위치, 자연적 특성, 그리고 그 이용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 고장의 자연환경과 생활 관계를 파악하며, 우리 고장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연과 그 이용에 대해서는 특징적인 지형, 기후, 토지 이용 등을 중심으로 다루며 지도의 요소를 알고 이것을 이용해 우리 고장의 모습을 지도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단원을 배우고 나서의 학습목표는

첫째, 위치의 개념을 알고,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고장의 위치를 알아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지도는 방위, 기호 등으로 구성됨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우리 고장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우리 고장의 주요 산업과 이에 따른 우리 고장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자 이제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지표의 변화 단원에서 단원평가 문제에 나올법한 예상문제들로 실력 점검을 해봐요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20문제가 올려져 있으며 해설도 같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초등 3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우리가 살아가는 곳"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