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고2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분석 자료 -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수학 시험


오늘은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이과 시험에 대한 난이도 분석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자료입니다.


아래 분석 내용은 목동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의 기출문제 분석 자료인데요. 한가람고등학교 미적분1 기출문제 분석 내용을 공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인사 먼저 드립니다.




이번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이과 수학 시험 범위는 수열의 극한 단원부터 도함수 단원까지입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선택형

서답형

문항수

21

15

6

배점

100

68

32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교과서 및 프린트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1

5

5

배점

48

28

24



한가람고등학교 미적분1 전반적인 난이도

난이도 및 출제경향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수학 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상입니다.
이번 한가람고 미적분1 중간고사 시험 문제는 프린트에서 다수 출제 되었으나 변형을 많이 한 상태이기 때문에 피상적인 풀이로 한번 풀어본 수준이라면 사실상 시험을 치를 수 없을 정도의 고난이도 문제가 많았습니다. 계산이 전체적으로 복잡하고 시간이 부족할만한 문제가 대다수 이었습니다. 한가람고가 보통 90점대에서 1등급이 나왔는데 이번시험은 80점 후반 대에서 1등급 컷이 나왔습니다. 그외 다른 등급 커트라인도 모두 낮아졌습니다.




한가람고등학교 미적분1 주요문제 분석





[문제분석] 이 문제는 EBS 수능특강 2018년 급수 Level3 1번 의 유사 문제입니다. 수능특강을 풀어본 학생은 문제를 맞출 확률이 상당히 높아질 정도로 유사한 문제입니다. 매년 EBS 수능특강과 유사 문제는 계속 나오는 경향입니다. EBS 수능특강은 모의고사와 함께 시험 출제 빈도가 높으니 풀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풀이 및 정답]
풀이입니다. 부분분수로 분리만 하면 간단한 문제인데요.





[문제분석] 이 문제는 2016년 6월 고2 이과 모의고사 30번의 문제를 변형한 문제 형태입니다. 변별력 문제인 30번을 변형시켜 학생들에게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였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이 문제는 학교 프린트 중에 있었다고 합니다. 학생들 대부분 프린트 문제가 너무 어려우니 안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답만 대충 외워서 문제를 푼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의 위치가 달라서 풀이 법이 매우 다른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문제 출제 의도를 철저히 분석해서 연습했다면 풀만한 문제였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상당히 힘들었을 문제로 예측 됩니다. 특히 모의고사 해설지에서 제시된 다른 풀이로 공부했다면 큰 낭패를 보는 문제이니 제시된 모든 풀이의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정답] ④

[풀이]
먼저 2016년 6월 고2 이과 모의고사 30번 문제입니다.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기말시험 준비 방향


이번 한가람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은 학교 프린트에서 변형된 형식의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피상적인 풀이가 아니라 출제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풀 수 없는 문제였기 때문에 반드시 출제 의도까지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또한 고3 수능특강에서도 문제가 변형되어 역시 출제 되었습니다. 수능특강은 필수라 하겠습니다. 또한 쎈수학 C단계에서도 거의 비슷한 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한가람고 학생들의 문제 풀이 수준이 높아서 상당히 높은 단계의 문제가 변형 되어 나오므로 고난이도 문제로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목동수학학원에서 분석해준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미적분1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상으로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분석 자료 -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수학 시험 내용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