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신목고 2학년 1학기 영어 중간고사 시험에 대한 난이도 분석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목동고등영어학원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분석 내용은 목동고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의 분석 자료인데요. 빠르게 분석 내용을 공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인사 먼저 드립니다.
2018년 신목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시험 교과서는 영어1 독해와 작문 능률(찬)이며 시험범위는 1,3,6과와 2018년 3월 모의고사 20~40번 변형문제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신목고 2학년 영어 유형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
유형 |
객관식 |
서술형 |
---|---|---|
문항수 |
20 |
10 |
배점 |
60 |
40 |
신목고 2학년 영어 영역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
영역 |
교과서 |
2018 3월 모고 |
외부지문 |
---|---|---|---|
문항수 |
19 |
8 |
2 |
배점 |
67.1 |
26.1 |
6.8 |
신목고 2학년 영어 어법, 어휘 문항수 및 배점
어법 |
어휘 |
|
---|---|---|
문항수 |
6(서술형 2문제 포함) |
12(서술형 6문제 포함) |
배점 |
20 |
41.8 |
신목고 2학년 영어 중간고사 시험 총평
난이도 및 시험분석
이번 2018년 2학년 신목고 중간고사는 교과서의 출제 비중이 높아졌고 문법보다는 내용에 따른 어휘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는데 서술형에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외부지문은 수능기출문제(객관식)와 영어원서 요약본(주관식)을 가지고 출제하였는데 특히 후자의 경우 지문의 내용이 매우 어렵고 마지막 문제로 출제되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목고 2학년 영어 주요문제 분석
다음 글에서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3월 모고 응용]
When the late Theodore Roosevelt came back from Africa, just after he left the White House in 1909, ①he made his first public appearance at Madison Square Garden. Before he would agree to make the appearance, ②he carefully arranged for nearly one thousand paid applauders to be scattered throughout the audience to applaud his entrance on the platform. For more than 15 minutes, ③these paid handclappers made the place ring with their enthusiasm. The rest of the audience took up the suggestion and joined in for another quarter hour. ④The newspaper men present were literally swept off their feet by the tremendous applause giving the American hero, and his name was emblazoned across the headlines of the newspapers in letters two inches high. ⑤Roosevelt understood and made intelligent use of personal promotion.
[정답] ④ giving → given
[해설] 알맞은 분사의 형태를 묻는 문제입니다. applause(박수갈채)는 주는 것(giving)이 아니라 주어진 것(given)이므로 수동분사로 써야 합니다.
다음 글을 읽고 (A), (B)를 적절히 채우시오. [3월 모고 응용]
The desire for fame has its roots in the experience of neglect. (A) Those who had been _______ _______ ______ ______ in the past would want to be famous. We sense the need for a great deal of admiring attention when we have been painfully exposed to earlier deprivation. Perhaps one’s parents were hard to impress. They never noticed one much, they were so busy with other things, focusing on other famous people, unable to have or express kind feelings, or just working too hard. There were no bedtime stories and one’s school reports weren’t the subject of praise and admiration. That’s why one dreams that one day the world will pay attention. When we’re famous, our parents will have to (B) _________ us too.
(A) 문맥과 주어진 우리말에 맞도록 주어진 단어들을 모두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한 단어만 추가, 필요시 어형변형) [ feel / make / insignificant ]
Those who had been _______ _______ ______ ______ in the past would want to be famous.
(과거에 자신이 하찮다는 느낌을 받아본(겪어본) 사람들은 유명해지고 싶을 것이다.)
(B) 가장 적절한 단어를 지문에서 찾아 반드시 어형을 변형하고 한 단어로 쓰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A) made to feel insignificant / (B) admire
[해설]
(A) 사역동사 make는 수동태가 되면 목적보어자리의 동사원형이 to부정사로 바뀌어야 합니다. 즉, be made toV 의 형태가 됩니다.
(B) 본문에서 과거에 무시나 박탈감을 받은 사람이 admiring attention(대단하다고 보는 관심), praise and admiration(칭찬과 감탄)에 대한 필요를 느낀다고 했으므로 유명하게 된다면 세상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부모 역시 우리를 대단하게 본다, 즉 본문에 반복되고 있는 admiration의 동사형인 admire 가 적절한 답입니다.
다음 글을 읽고 빈칸 (A), (B), (C)에 가장 적절한 말을 각각 한 단어로 쓰시오. [외부지문]
The advantages of two thousand years of Western civilization are familiar enough: an extraordinary increase in wealth, in food supply, in scientific knowledge, in consumer goods, in physical security, in life expectancy and economic opportunity. What is perhaps less apparent and more perplexing is the way that such impressive material advances may have gone hand in hand with a rise in levels of status anxiety among ordinary Western citizens, by which is meant a rise in levels of concern about importance, achievement and income. A sharp decline in actual (A)_____________ may - paradoxically - have been accompanied by a continuing and even increased sense of (A)_____________ and a fear of it. Populations blessed with riches and possibilities far outstripping those imaginable by their ancestors tilling the unpredictable soil of medieval Europe have shown a remarkable capacity to feel that both who they are and what they have are not enough.
These feelings of (A)_____________ may not look so peculiar, however, once we consider the psychology behind the way we decide what is enough. Our sense of an appropriate limit to anything - for example, to wealth and esteem - is never decided (B)_____________. It is decided by comparing our condition with that of a reference group, with that of people we consider to be our equals. We cannot appreciate what we have in isolation, nor judged against the lives of our medieval forbearers. We cannot be impressed by how prosperous we are in historical terms. We will only take ourselves to be fortunate when we have as much as, or more than, the people we grow up with, work alongside, have as friends and identify with in the public realm. If we are made to live in a draughty, insalubrious cottage and bend to the harsh rule of an aristocrat in command of a large and well-heated castle, and yet we observe that all our equals live as we do, then our condition will seem (C)_____________; regrettable, certainly, but not fertile ground for a sense of envy.
*outstrip ~를 능가하다
*till 경작하다
*medieval 중세의
*insalubrious 몸에 나쁜
*aristocrat 귀족
(A) 지문에서 한 단어를 찾아 그대로 쓰기, 어형변형 불가
(A) ___________________
(B), (C) 다음 보기에서 한 단어를 찾아 그대로 쓰기, 어형변형 불가
[보기] [pitiful / dishonorable / dependently / normal / outrageous / independently / abnormal]
(B) ___________________ (C) ___________________
[정답] (A) deprivation (B) independently (C) normal
[해설] 해설 참고
2천년 서양 문명의 이점은 충분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부, 식량 공급, 과학 지식, 소비재, 물리적 안전, 기대 수명, 경제적 기회의 엄청난 증가입니다. 덜 분명하고 더 당혹스러운 것은 그러한 인상적인 물질의 진보가 중요성, 성취도, 수입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서구 일반 시민들 사이의 지위 불안 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실질적인 박탈감의 급격한 감소는 지속적이고 심지어 박탈감과 그것에 대한 두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조상들이 상상할 수 있는 중세 유럽의 예측할 수 없는 토양을 뛰어넘는 부와 가능성으로 축복 받은 대중은 그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박탈감에 대한 이러한 감정들은, 하지만, 일단 우리가 무엇이 충분한지 결정하는 방법 뒤에 있는 심리학을 고려하면, 그리 특이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와 존경 같은 것에 대한 우리의 적절한 한계 의식은 결코 독립적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상태를 기준 그룹의 상태와 비교함으로써 결정되며, 우리가 우리와 동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상태와 비교됩니다. 우리는 고립된 상태에서 우리가 가진 것을 감상할 수도 없고 중세의 약탈자들의 삶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역사적으로 얼마나 번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인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와 함께 자라고 함께 일하고 친구로 지내며 공공 영역에서 정체성을 찾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있을 때만 운이 좋게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아름답고 불결한 오두막에서 살도록 만들어졌다면,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크고 따뜻한 성을 장악하고 있는 귀족의 가혹한 통치에 굴복하게 될 것입니다.
신목고 2학년 1학기 영어 기말시험 준비 방향
신목고 2학년 영어 시험은 지속적인 어휘 훈련과 글의 흐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주요 문장에 대한 영작연습이 필요합니다. 수능 기출문제와 상당한 독해력을 요하는 외부지문이 나온다는 점에서 상위권 학생들은 EBS 지문 중 고난도 지문독해를 통해 평소 대비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중하위권 학생들은 교과서 비중이 67%에 이르는 만큼 교과서를 철저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목동고등영어학원에서 분석해준 신목고 2학년 영어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상으로 2018년 신목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 기출문제 분석 내용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
'기출문제 > 고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분석 자료 - 2018년 한가람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미적분1 수학 시험 (0) | 2018.05.26 |
---|---|
2018년 6월 고2 모의고사 대비 수학, 영어, 국어 3개년 기출문제 모음 (0) | 2018.05.26 |
목동학원 고2 수학 미적분1 수열의 극한~도함수 중간고사 대비 특강 (20) | 2018.04.20 |
목동고등수학학원 확률과통계 내신대비 특강 - 순열~분할 기출분석 및 적중 예상문제 자료 (16) | 2018.04.09 |
목동고등영어학원 2018년 3월 고2 영어 모의고사 지문분석 및 변형문제 특강 자료 (57) | 2018.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