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초등

초등 3학년 1학기 초3 과학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초등 3학년 1학기 초3 과학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초등 3학년 과학 1학기 1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초3 과학 1학기 1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1. 우리 생활과 물질

물체와 물질

1. 물체를 이루는 재료

  1. 물체
    • 모양을 지니고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
    • 우리 주위의 옷, 가방, 필통, 장난감 등도 물체
    • 물체

  2. 장난감의 재료
    • 오늘날의 장난감 : 블럭-플라스틱, 인형-섬유, 쌓기 나무-나무, 자동차-금속
    • 민속놀이 장난감 : 윷-나무, 팽이-나무, 딱지-종이, 제기-종이
    • 옛날 민속놀이 장난감은 나무와 같이 자연에서 얻은 재료가 많음

2. 물질

  1. 물질
    • 물체를 만드는 재료 또는 물체를 이루는 재료
    • 피구공을 만드는 고무, 야구 방망이를 만드는 나무 등도 물질
  2. 물질의 종류
    • 고무, 나무, 플라스틱, 금속, 섬유, 가죽 등

  3. 운동용품과 물질
  4. 물체물질물체물질
    운동복섬유헬멧플라스틱
    아령금속피구공고무

3. 물체의 분류

  1. 학용품의 분류 기준
    • 쓰임새, 모양, 색깔, 크기, 이루는 물질 등
  2. 물체를 이루는 물질에 따른 분류
  3. 물질나무종이유리고무금속플라스틱
    물체연필공책구슬지우개,
    풍선
    가위, 집게,
    클립
    주사위, 자,
    가위, 집게
  4. 물체를 이루는 물질의 가짓수에 따른 분류
  5. 구분한 가지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두 가지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
    물체(물질)공책(종이), 구슬(유리), 지우개(고무), 자(플라스틱), 쇠고리(금속)가위(금속, 플라스틱), 연필(나무, 흑연), 수첩(종이, 금속), 집게(금속, 플라스틱)

물질의 성질과 쓰임새

1. 물질의 성질

  1. 물질의 고유한 성질
    • 색깔, 촉감, 긁히는 정도, 구부러지는 정도, 물에 뜨는 정도 등
  2. 단단한 정도 비교
    • 각 물질을 서로 긁어 보면서 단단한 정도를 비교함
    • 철 > 플라스틱 > 나무 > 고무
  3. 구부러지는 정도 비교
    • 각 물질을 휘어 보면서 구부러지는 정도를 비교함
    • 가장 잘 구부러지는 것은 고무
    • 플라스틱, 나무, 철은 구부러지지 않음
  4. 물에 뜨는 정도 비교
    • 물질을 물이 든 수조에 넣어 보면서 비교함
    • 물에 뜨는 것 : 나무, 플라스틱
    • 물에 가라앉는 것 : 철, 고무

2. 물질의 쓰임

  1. 철의 성질과 쓰임새
    • 철은 다른 물질보다 단단함
    • 철의 쓰임새 : 장도리, 망치, 펜치, 톱, 송곳, 못 등
  2. 고무의 성질과 쓰임새
    • 고무는 유연하고 잘 끊어지지 않음
    • 고무의 쓰임새 : 고무장갑, 자동차 바퀴, 고무호스, 고무줄 등
  3. 나무의 성질과 쓰임새
    • 나무는 철보다는 무르지만 어느 정도 단단하고 가벼움, 고유한 무늬가 있고 가공하기 쉬움, 나무 향이 있음
    • 나무의 쓰임새 : 연필, 나무젓가락, 나무 상자, 나무 장난감, 책상, 의자 등
  4. 플라스틱의 성질과 쓰임새
    • 플라스틱은 철보다 무르지만 어느 정도 단단하고 가벼움, 가공하기 쉬워 여러 모양을 만들 수 있고 쉽게 부식되지 않음
    • 플라스틱의 쓰임새 : 필통, 장난감, 볼펜, 자, 페트병 등
  5. 다양한 물질의 성질과 쓰임새
  6. 물질성질쓰임새
    유리투명하여 속이 잘 보임컵, 음료수병, 안경알, 유리창
    종이가볍고 글씨가 잘 써짐, 잘 접힘책, 공책, 수첩, 색종이, 메모지
    가죽부드러우면서도 질김옷, 가방, 신발, 야구 글러브, 겨울 장갑

3. 물체를 이루는 다양한 물질

  1. 다양한 물질, 같은 쓰임새
  2. 물체 : 그릇
    쓰임새 : 음식을 담는 것
    만든 물질좋은 점
    종이싸고 가벼움
    플라스틱떨어뜨려도 깨지지 않고 다양한 색을 낼 수 있음
    유리내용물을 쉽게 알 수 있고 열에 강함
    열에 강하고 음식을 오랫동안 따뜻하게 보관 가능
    나무가볍고 감촉이 부드러우며 잘 깨지지 않음
    물체 : 의자
    쓰임새 : 앉을 수 있는 것
    만든 물질좋은 점
    플라스틱가볍고 이동이 편리함
    금속튼튼함
    섬유푹신함
    나무따뜻한 느낌이 듬
  3. 쓰임새가 같은 물체를 다양한 물질로 만들 때의 좋은 점
    • 물질의 성질에 따라 적당한 것을 골라 사용할 수 있음

물질의 상태

1. 자갈, 물, 공기의 비교

  1. 관찰하기
    • 자갈 : 모양이 변하지 않고 딱딱함
    • 물 : 모양이 변하고 부드러우며 손을 적심
    • 공기 : 모양이 변하고 아무런 느낌이 없음
  2. 친구에게 전해주고 용기에 넣어보기
    • 자갈 : 쉽게 집어서 전해줄 수 있고 용기에 담을 수 있음
    • 물 : 전해줄 수 있으나 흘러내림
    • 공기 : 아무런 느낌이 없음
  3. 자갈, 물, 공기의 특징 비교
    • 자갈은 손으로 잡을 수 있으나 물과 공기는 잡을 수 없음
    • 자갈과 물은 눈에 보이고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음
    • 자갈은 눌렀을 때 모양이 변하지 않지만 물과 공기는 모양이 변함

2. 고체

  1. 고체
    • 일정한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의 상태
    • 나무, 철, 플라스틱 등도 고체
  2. 고체의 성질
    • 담는 그릇이 바뀌어도 모양이나 크기가 변하지 않음
    •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잡을 수 있음
  3. 고체로 만들어진 물체
    • 책상, 의자, 필통, 컵, 텔레비전, 화분 등
  4. 가루 물질
    • 가루 전체의 모양은 담는 그릇에 따라 변하지만 알갱이 하나하나의 모양은 변하지 않음
    • 알갱이 하나하나는 일정한 모양을 가짐
    • 가루 물질은 고체

3. 액체

  1. 액체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양은 변하지 않는 물질의 상태
    • 음료수, 우유, 수돗물, 간장, 식초 등도 액체
  2. 액체의 성질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은 변하지만 양은 변하지 않음
    • 눈으로 볼 수 있음
    • 흘러내리고 손으로 잡을 수 없음

4. 기체

  1. 기체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고, 담긴 그릇을 항상 가득 채우는 물질의 상태
    • 산소, 이산화탄소, 헬륨, 수소 등도 기체
  2. 기체의 성질
    •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고 담는 그릇을 가득 채움
    • 손으로 잡을 수 없음






이번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에서는 물체의 성질과 쓰임새 그리고 물질의 상태에 대하여 학습해 봤는데요.


물체의 성질과 쓰임새에서는 물체와 물질이 무엇인지 물제를 분류해보는 공부, 특히 물질의 상태에서 세가지 상태인 고체, 액체, 기체 상태에 대해서는 아주 중요한 내용이므로 꼭 숙지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의 생활에서 보이는 것들과 비교해보면서 공부한다면 저 재미있는 공부가 되겠죠^^


자 이제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에서 단원평가 문제에 나올법한 예상문제들로 실력 점검을 해봐요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20문제가 올려져 있으며 해설지도 같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초등 3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