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2

목동 양정중 수학학원 시험 분석 자료 -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기출문제

목동 양정중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기출문제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수학학원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목동 양정중의 시험 출제경향이나 난이도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는 목동 길벗아카데미 수학학원의 자료를 발췌해서 가지고 왔으며 항상 도움 주시는 길벗쌤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럼 목동 양정중 2학년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정중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분석

이번 목동 양정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의 범위는 경우의 수, 확률, 일차함수 단원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형별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양정중 2학년 수학 중간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은 평소 양정중의 난이도 수준과 유사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난이도는 중상 정도로 보여집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묻고 있으나 개념을 명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문제들이 일부 있고, 변형문제가 다소 존재하며, 교과서외 출제문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교과서만 공부했다면 안정적으로 고득점을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서술형의 문항수도 많아 평소 서술형에 적합한 풀이를 진행하는 훈련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기본 개념을 명확히 숙지하고 추론 및 응용문제에 대한 훈련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들이라면 고득점도 충분히 가능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양정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주요 문제 분석





[정답 및 문제분석]

정답 : ①

문제분석 : 교과서 확률 단원의 변형 문제입니다. 학원 교재와 출력물 등에서도 종종 다뤘던 유형의 문제로 계산식을 명확하게 세우지 못하는 경우 시간을 빼앗기고도 점수를 얻어내지 못했을 문제입니다. 주사위의 결과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의 변화를 반영하여 식을 세우되 각각의 확률을 적용하여 정확하게 식을 세울 수 있었다면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더라도 해결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풀이]




[정답 및 문제분석]

정답 : m < -4

문제분석 : 교과서 일차함수 단원의 변형 문제입니다. 학원 출력물에서 다뤘던 문제로 문자가 포함된 식에서 교점의 좌표를 표시하고 해당 교점의 위치를 반영하여 부등식을 세워 범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문제에 제시된 조건을 빠뜨리지 않고 적용해야 정확한 풀이가 가능했을 것이며 교점의 좌표를 사분면으로 표시하는 문제가 출제빈도가 높지 않은 문제라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더 높게 느껴졌을 수 있었습니다. 


[풀이]





[정답 및 문제분석]

정답 : 2/9

문제분석 : 학원 출력물은 물론 시중 교재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로 종종 다루는 유형입니다. 정사각형이라는 조건을 활용하여 접근하고 문제에서 제시되지 않은 부분을 문자로 표현하여 식을 세워내는 연습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양정중에서 해당 문제를 처음 접하는 학생에게 시간을 많이 뺐을 수 있는 문제이며 일차함수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잡혀있지 않았다면 접근 자체가 쉽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풀이]



양정중 2학년 2학기 수학 기말고사 준비방법 조언

이번 양정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은 평소 양정중의 난이도 수준과 유사하게 출제되었습니다. 기본 개념을 이용한 문제에서부터 응용문제까지 폭 넓게 출제하고 있으므로 탄탄하게 기초를 다져야하고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서뿐만 아니라 시중의 교재들의 심화문제까지의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하고, 그 개념들을 바탕으로 식을 세워 풀어내는 훈련과 동시에 집중력을 유지하며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어내는 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목동 길벗수학학원에서 분석한 목동 양정중 2학년 수학 시험 기출문제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양정중 수학 시험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인상적인데요. 중2 학생들은 2학년 수학과정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앞으로 중3, 고등과정까지 이어지는 문제들과 연계되어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중2 수학 단원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수학공부를 소흘히 한다면 앞으로 수학 공부가 어려워 질수도 있답니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때는 목동권 학교 시험에 특화된 길벗과 같은 전문 수학학원과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해요.


이상으로 목동 양정중 수학학원 시험 분석 자료 -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기출문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