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2

목운중 수학학원 시험 분석 자료 - 2018년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기출문제

목운중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기출문제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수학학원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목운중의 시험 출제경향이나 난이도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해당 자료는 목동 길벗아카데미 수학학원의 자료를 발췌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목운중 2학년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운중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분석

이번 목운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의 범위는 경우의 수, 확률, 삼각형의 성질 단원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형별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목운중 2학년 수학 중간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목운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의 난이도는 상입니다. 중간고사 시험 문제는 교과서에서 다뤘던 내용들도 다 조금씩 변형이 되어서 출제가 되었으며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공되었던 프린트에서 문제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경우의 수, 확률 단원은 비교적 어렵지 않지만 삼각형(도형) 문제에서 어려운 문제들이 다수 출제 되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외심과 내심 단원에서 출제 비율이 높아 많이 감점 되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목운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주요 문제 분석





[정답 및 문제분석]

정답 : ③

문제분석 : 내심에서 삼각형의 꼭지점에 선분을 그었을 때 그 선들이 각의 이등분선이라는 점을 알고 있으면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러나 각을 미지수로 두고 연립방정식을 해결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각 B의 값을 구할 수 있으므로, 연립방정식을 도입하는 과정, 내심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학생들에게 어려웠을 것을 예상된다. 


[풀이]






[정답 및 문제분석]

정답 : (1) 이등변 삼각형 (2) 55도

문제분석 : 문제에서 삼각형 ABC의 내심은 I이다. 그런데 이 문제는 I라는 점이 삼각형 ABD의 외심으로도 활용을 해야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I라는 점을 필요에 의해서 삼각형 ABC의 내심, 삼각형 ABD의 외심으로 성질을 융통성 잇게 활용해야 하는 문제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로 할 수 있다. 


[풀이]




목운중 2학년 2학기 수학 기말고사 준비방법 조언

목운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지를 분석해본 결과 도형 단원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문제들을 출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린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문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서보다는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의 문제들을 전부 소화해내고, 문제에서 나왔던 아이디어들을 기억하는 학습이 반드시 필요 할 것 같습니다. 교과서만 숙달 된 학생들은 교과서에서 그대로 출제 된 문제들이 거의 없으므로 많이 당황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교에서 나눠주는 프린트와 시중의 고난이도 교재를 섭렵해야 다음 2학기 기말고사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동 길벗수학학원에서 분석한 목운중 2학년 수학 시험 기출문제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목운중 수학 시험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인상적인데요. 중2 학생들은 2학년 수학과정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앞으로 중3, 고등과정까지 이어지는 도형 문제들과 연계되어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중2 수학 단원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수학공부를 놓친다면 앞으로 후회할수도 있답니다. 혼자 공부하기 어려울때는 목동권 학교 시험에 특화된 길벗과 같은 전문 학원과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해요.


이상으로 목운중 수학학원 시험 분석 자료 - 2학년 2018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기출문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