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3

서울 신목중 3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내신 시험 목동학원 난이도 분석 자료

신목중 3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내신 시험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물 신목중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신목중 학생들이나 시험 문제가 궁금해 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래 분석 내용은 신목중 내신대비 전문 목동학원 길벗아카데미 선생님께서 분석해주신 자료인데요. 편집 없이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아래의 분석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목중 3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시험 분석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30

25

5(8)

배점

100

80

20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reading

speaking

word

grammar

문항수

11

1

4

14

배점

34

3

12

51



신목중 3학년 영어 기말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신목중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시험은 교과서 각 과, 프린트 읽기 자료 3장에서 내용 이해, 문법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다. 객관식 문항의 내용 이해 문제들은 보기가 모두 영어로 출제되어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었다. 또한, 어법 문제는 어법상 맞는 문장을 여러 개 고르는 문항, 본문의 밑줄 친 부분에 대한 문법 설명 중 맞는 것을 고르는 문제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했을 문제이다. 서술형은 프린트 문법 자료에서 똑같은 문장이 많이 출제되어 중간고사에 비해 서술형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었다. 

  



주요 문제 분석



다음 중 어법상 맞는 문장으로 짝지어진 것은? (4점)


ⓐ It had been snowing for three days when I went to Canada.

ⓑ Tim couldn't play football because he has broken his leg.

ⓒ It was used that Tom my pen in the library last Friday.

ⓓ Little we knew how lucky we were.

ⓔ They had had a fun picnic before the rain came down.

ⓕ it was Van Gogh that drew "Starry Night". 


① ⓐⓑⓓ ② ⓐⓔⓕ ③ ⓑⓒⓓ

④ ⓑⓓⓕ ⑤ ⓓⓔⓕ


[문제분석 및 풀이]

ⓐ It had been snowing for three days when I went to Canada. 과거완료진행형을 제대로 썼는지 묻는 문항이다. “내가 캐나다에 갔을 때”라는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그 때 3일째 눈이 오고 있었다”는 의미이므로 had been snowing 이라고 과거진행형을 쓰는 것이 맞다. ⓑ Tim couldn't play football because he has broken his leg. "팀이 축구를 못했다“라는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그 전에 다리가 부러진 것이므로 has broken이 아니라 had broken이라고 써야 한다. ⓒ It was used that Tom my pen in the library last Friday. Tom used my pen in the library last Friday. 라는 문장을 it is~ that 강조용법을 사용해 썼는데 it is ~ that 강조용법으로는 동사를 강조하지 못한다. 동사를 강조할 때에는 동사 앞에 조동사 do / does / did를 쓴다. Tom did use my pen in the library last Friday.라고 써야 바른 문장이다. ⓓ Little we knew how lucky we were. 부정어 Little을 문두에 보내 강조하고 뒷 부분은 의문문 어순으로 써야 하는 도치구문이다. Little did we know how lucky we were. 이라고 써야 바른 문장이다. ⓔ They had had a fun picnic before the rain came down. “비가 오기 전에는 즐거운 소풍을 즐기고 있었다”는 내용이고 had had는 비가 온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더 과거이므로 과거완료시제를 쓰는 것이 맞다. ⓕ It was Van Gogh that drew "Starry Night". Van Gogh drew "Starry Night". 이라는 문장에서 Van Gogh를 강조하기 위해 it was ~that 강조용법을 사용하였고 바른 문장이다. 어법상 맞는 문장은 ⓐ. ⓔ. ⓕ이므로 정답은 ②번이다.


[정답] ②




주어진 두 개의 문장을 <조건>에 맞게 한 문장으로 연결하시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들 중 한 명이 가사를 쓴 그 노래를 들어봐.


- Listen to the song.
- One of my favorite writers wrote its lyrics.


<조건>
- 14개의 단어로 쓸 것.
- 우리말 의미와 영어 문장의 의미에서 벗어나지 말 것.


[문제분석 및 풀이]

관계대명사 소유격을 이용해서 두 문장을 연결할 수 있는지는 묻는 문항이다. Listen to the song whose lyrcis one of my favorite writers wrote. 라고 쉽게 쓸 수 있겠지만 주어진 조건에서 14개의 단어로 쓰라고 했으므로 whose 대신 of which를 사용하여 Listen to the song of which the lyrics one of my favorite writers wrote. 혹은 Listen to the song the lyrics of which one of my favorite writers wrote. 라고 써야한다. of which를 쓸 경우 lyrics에 the를 붙여서 써야 하는 부분에서 오답이 많았을 것이다.


[정답] Listen to the song the lyrics of which one of my favorite writers wrote.



신목중 3학년 2학기 중간고사 준비방법 조언

신목중 영어 시험 대비는 교과서과 프린트 자료의 내용 이해는 우리말 뿐 아니라 영어로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지문에 등장하는 단어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평소에 충분히 해두고 유의어를 사용하여 단락별로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어법 문제는 교과서 핵심 어법을 다양한 문제를 통해 직접 쓰며 연습해 볼 필요가 있다. 어법 포인트 뿐 아니라 문장 전체를 구성하는 연습을 평소에 꾸준히 해 두어야 한다. 또, 프린트 읽기 자료의 내용이 많은 편이니 교과서 지문과 같은 비중으로 미리 내용, 흐름, 연결어, 주요 어법을 공부해야 한다.






목동학원에서 분석한 신목중 3학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여름방학 영어 공부 계획을 잘 짜보시길 바래요~ 신목중 내신대비 전문학원과 함께 여름방학동안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신목중 3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영어 내신 시험 목동학원 난이도 분석 자료 포스팅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