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3

목동중등영어학원 2018년 목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시험 기출문제 난이도 분석 자료


2018년 목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에 대한 난이도 분석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시험은 2018년 5월 3일 1교시에 치뤄진 시험이라고 하네요~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목일중 학생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자료라 생각되는데요.


아래 분석 내용은 목동중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의 분석 자료를 가지고 왔답니다. 빠르게 분석내용 공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유형별, 영역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

유형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34

7(13)

배점

70

30


범위

reading

speaking

word

grammar

문항수

15

3

3

10(16)

배점

47

8

9

39



목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 총평

이번 목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은 교과서 각 과, 프린트 읽기 자료 3장에서 내용 이해, 문법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객관식 문항에서는 내용 이해 문제 비중이 크나 보기가 모두 영어로 출제되어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어법 문제는 객관식이 3문항이고 나머지는 모두 서술형으로 출제되었고 교과서에 없는 문장을 영작하는 서술형 5~7번 문항에서 교과서에서 배운 문법 포인트 이외의 문장 구성에서 실수하여 감점되는 경우가 많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했을 문제



다음 글을 읽고, 밑줄 친 (1), (2)의 우리말에 맞도록 주어진 단어를 모두 사용하여 영작하시오. (필요할 경우 단어를 추가하거나 변형 가능) (각 3점)

I woke up late in the morning today. It was already 8:10. I hurried and managed to catch up with a bus to go to school. There were only three stops before school. However, I missed my bus stop. (1) 버스가 너무 혼잡해서 나는 내릴 수가 없었다. I had to get off at the next stop and ran all the way to school. (2) 하지만 학교에 제 시간에 도착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1) (get off, so, that, crowded)
The bus wa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get to school, too, on time)
But, it wa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풀이]
해설 : so ~ that... 과 too ~ to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로 이 표현 자체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중요 문법 포인트로 배웠을 것이나 두 표현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다른 표현들까지 동원하여 오답 없는 문장을 완성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1)은 The bus was so crowded that I couldn't get off it. 이라고 써야 하는데 crowded의 의미, can't가 아닌 couldn't를 써야 하는 부분, get off 뒤에 목적어로 the bus를 의미하는 it을 써야한다는 점에서 오답이 있을 수 있다. (2)은 But, it was too late for me to get to school on time. 이라고 써야 하는데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인 for me를 실수로 빼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문제이다.




다음 수업 상황에서 윗글에 없는 단어의 뜻을 말한 학생들을 짝지은 것은? (3점)

Teacher : Class! Tell me the meanings of the words on the board in English.
서진 : The first word means 'to give all your attention to something'.
완석 : Uhm... I don't know how to say that in English, but it is '...를 제자리에 두다‘ in Korean.
성재 : I know that word. It means 'something that you say or write that gives your opinion'.
재원 : Right! I know the word in the middle. It means to think about possibilities and choose one of them'.
홍주 : I know the last word. It means 'to reach someone or something that is ahead of you'.


[풀이]
해설 : 서진이가 말하는 단어는 focus로 위의 지문에 등장하지 않는다. 완석이가 말하는 단어는 put away 이고 지문에 등장. 성재가 말하는 단어는 opinion, claim 등의 단어인데 위의 지문에는 그런 의미의 단어가 등장하지 않는다. 재원이가 말하는 단어는 catch up with 로 본문에 등장한다. 영영풀이는 학생들이 늘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이고 영영풀이를 보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여 본문에 그 단어가 등장하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 목일중의 경우 문제의 지문이 길고 많아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영영풀이 문제의 경우 시간관리가 필요하다.



목동중등영어학원에서 조언해주는 목일중 다음 시험대비는 이렇게!


교과서과 프린트 자료의 내용 이해는 우리말 뿐 아니라 영어로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지문에 등장하는 단어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평소에 충분히 해두고 유의어를 사용하여 단락별로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어법 문제는 교과서 핵심 어법을 다양한 문제를 통해 직접 쓰며 연습해 볼 필요가 있다. 어법 포인트 뿐 아니라 문장 전체를 구성하는 연습을 평소에 꾸준히 해 두어야 한다. 또, 프린트 읽기 자료의 내용이 많은 편이니 교과서 지문과 같은 비중으로 미리 내용, 흐름, 연결어, 주요 어법을 공부해야 한다.








목동중등영어학원에서 분석해준 목일중 3학년 영어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상으로 2018년 목일중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 기출문제 분석 내용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