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준비한 자료는 중등 2학년 역사 2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2단원은 삼국의 성립과 발전입니다.
먼저 중2 역사 2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삼국과 가야의 성립
01 압록강 유역에서 일어난 고구려
(1) 고구려의 성립
① 맥족 : 한반도 북쪽 압록강 유역에서 돌무지무덤을 축조 → 중국 군현인 현도군 축출(기원전 75)하며 성장, 연맹체 구성
② 5부 체제 :
ㆍ계루부 등 5부가 연합한 형태의 정치 체제
ㆍ제가 회의 를 통해 귀족이 왕과 함께 국정 운영
ㆍ외교, 군사 문제는 국왕이 통제ㆍ부의 내부 행정은 국왕의 간섭 없이 독자적으로 운영
(2) 고구려의 성장과 위기 극복
① 자연 환경 : 압록강 중류 지역의 척박한 산악 지대 → 일찍부터 활발한 정복 활동 전개
② 중요태조왕(1세기 후반) : 옥저 복속, 요동군과 현도군 공격, 남쪽의 청천강 일대로 영토 확장
③ 고국천왕(2세기 말) : 빈민 구제책인 진대법 실시
④ 동천왕(3세기) : 중국 위의 침략으로 한때 환도성 함락
⑤ 중국 세력의 침략을 격퇴하며 요동지역으로 세력 확장
02 한강을 젖줄 삼아 성장한 백제
(1) 백제의 성립
① 건국
ㆍ마한의 소국에서 출발, 고구려 계통 이주민(온조)와 한강 유역 토착민(위례성)의 결합
ㆍ같은 고구려 계통 이주민(비류가 세운 미추홀)을 흡수하여 성장
② 자연 환경
ㆍ한강 유역에 위치 → 농경에 유리
ㆍ한강을 통해 한반도 서북부의 중국 군현과 교류하기에 적합
③ 무덤 양식 : 돌무지무덤 → 고구려와 유사 예) 서울 석촌동 고분과 고구려 장군총
(2) 백제의 성장
① 고이왕의 체제 정비(3세기 중엽)
ㆍ지배 체제 정비 : 좌평 제도와 관등 조직 마련
ㆍ영토 확장 : 목지국 병합, 충청도 일대까지 확보
② 국 군현과 경쟁 : 중국 군현은 백제 왕실과 혼인 관계를 통해 백제 세력의 확장 저지
③ 중국 군현과 교류 : 선진 문물 적극 수입 → 한반도에서 중남부 지역에서 가장 강성
03 한반도 동남부에 자리 잡은 신라와 가야
(1) 신라의 건국
① 사로국의 성립 : 경주 분지에서 진한의 여러 소국 중 하나로 출발
② 건국 설화 : 박혁거세의 출현(이주민 집단) + 6촌 세력(토착민) + 석탈해·김알지 등(이주민 집단)이 지배층 형성
(2) 세 성씨의 연합과 진한 통합
① 세 성씨의 연합
ㆍ박·석·김씨 세력의 연맹 형태로, 3성이 번갈아가며 왕위 차지
ㆍ이사금 왕호 사용(왕권 미약)
② 진한 통합 : 4세기 중엽 진한 소국 대부분 복속
(3) 가야 연맹의 성립
① 가야 연맹의 등장 : 낙동강 하류를 중심으로 변한의 소국에서 출발
② 금관가야의 성립: 김해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시조 수로왕 당시 신라와 경쟁할 만큼 세력 강성, 가야의 전기 연맹 주도
(4) 금관가야의 성장과 쇠퇴
① 자연 환경 : 낙동강 하류 지역의 평야 지대 → 벼농사 활발
② 중요성장 : 질 좋은 철 산지 보유, 중국 군현과 해상 무역으로 막대한 부 축적
③ 약화 : 4세기 초 중국 군현의 소멸로 위기, 가야 일부 소국의 반란으로 연맹 주도국의 위상 약화
삼국의 발전과 세력 경쟁
01 고구려와 백제의 세력 팽창
(1) 고구려의 중국 군현 축출
① 미천왕
ㆍ낙랑군·대방군 정벌(313) → 한반도 내 중국 세력 축출
ㆍ대동강 유역 차지
② 고국원왕
ㆍ전연의 침략으로 한때 환도성 함락
ㆍ고구려의 대외 팽창 일시 중단
(2) 백제의 영역 확장
① 배경 : 고구려의 세력 약화 → 백제가 중국 군현에서 남하한 이주민을 통해 중국과 직접 교류
② 근초고왕의 영토 확장(4세기 중엽)
ㆍ마한 정복 : 전라도까지 영역 확장
ㆍ가야의 일부 세력 편입(왜와 우호 관계 형성)
ㆍ고구려 평양성 공격(371) : 고국원왕 전사
③ 대외 교류 : 요서 지방 진출, 중국 동진과 교류 → 고구려를 누르고 최전성기 구가
02 동북아시아 강국으로 우뚝 선 고구려
(1) 고구려의 체제 정비
① 배경 : 고국원왕 전사로 개혁의 필요성 절감
② 소수림왕 → 남쪽으로 세력 확장
ㆍ북중국의 전진과 교류·율령 반포
ㆍ불교 공인
ㆍ태학 설립
(2) 광개토 대왕의 영토 확장
① 백제를 공격하여 한강 이북 차지
② 신라(내물왕 시기)를 침입한 왜 격퇴(광개토 대왕릉비, 호우명 그릇) → 금관가야까지 정벌(400)
③ 후연 격파, 동부여 복속 → 요동·만주 지역 정복, 고구려 최전성기 구가
(3) 장수왕의 남진 정책과 나·제 동맹
① 중요남진 정책
평양 천도(427)
↓
백제의 한성 함락
↓
고구려의 한강 이남 진출
↓
백제의 웅진 천도
② 신라의 상황 : 내물왕 이후 김씨 집단의 왕위 독점, 고구려의 내정 간섭 심화
③ 나·제 동맹 체결(433) : 백제 비유왕과 신라 눌지왕 → 고구려의 남진 견제
(4) 고구려의 한강 유역 점령
① 5세기 경 나·제동맹이 군사 동맹으로 변화
② 장수왕의 한성 침략(475)·백제의 개로왕 전사·웅진(충남 공주) 천도
③ 고구려의 전성 : 중국의 분열을 이용한 다면 외교 전개, 천손의식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천하관 마련
03 수도를 옮기고 중흥을 꾀한 백제
(1) 백제의 재기
① 천도 이후 왕권 약화, 귀족 세력 득세
② 동성왕 : 나·제 동맹 강화 → 왕권 회복, 정치 안정
③ 무령왕
ㆍ고구려와의 전투에서 승리, 영산강 일대에 대한 지배력 강화
ㆍ가야 지역 진출
ㆍ중국 남조(양)·왜와 교류 → 선진 문물 적극 수용
(2) 백제의 한강 유역 수복
① 성왕의 개혁
ㆍ천도 : 웅진 → 사비(충남 부여) 천도(538),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
ㆍ정치 : 중앙에 22부 행정 기구 설치, 지방 제도 개편(방ㆍ군ㆍ성)
ㆍ한강 유역 일시 회복 : 신라와 연대하여 고구려 세력 축출(551)
② 한강 유역의 중요성: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 물산 풍부, 중국과 교류에 유리
04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신라
(1) 신라의 체제 정비
① 지증왕(6세기 초반)
ㆍ국호 ‘신라’, 왕호 ‘왕’ 사용
ㆍ수도와 지방의 행정 구역 정비
ㆍ우경법 장려, 우산국 정벌
② 법흥왕(6세기 전반)
ㆍ체제 정비 : 율령 반포, 관리 등급 체계 정비, 불교 공인(527)
ㆍ왕권 강화 : 상대등 설치, 독자적 연호(건원) 사용, 대왕 칭호 사용
③ 활발한 정복 활동 : 금관가야 정복(532)
④ 대외 교류 : 중국의 양에 사신 파견
(2) 진흥왕의 영토 확장
① 영토 확장
ㆍ백제와 연합하여 한강 유역 획득
ㆍ백제의 점령지까지 차지(553)
ㆍ백제 성왕이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 → 중국과 직접 교류
ㆍ대가야 정복(562)
ㆍ새로 정복한 지역을 순행하며 순수비 건립
② 화랑도 조직 : 전쟁에서 활약
05 가야 연맹의 변천
(1) 대가야의 성장
① 성장 : 4세기 이후 금관가야 약화, 5세기 후반 고령 지역의 대가야가 가야 연맹 주도, 신라와 혼인 동맹 체결 → 백제의 반격으로 위기
(2) 가야 연맹의 소멸
① 후기 연맹체 결성 : 금관가야가 신라에 병합된 후 대가야와는 별도로 안라국(경남 함안)을 중심으로 연맹 결성
② 대가야 멸망(562): 신라 진흥왕의 정복
삼국 및 가야의 문화와 대외 교류
01 삼국의 학문과 종교
(1) 불교의 공인과 확산
① 불교 이전 : 천신신앙을 통해 왕실의 지배를 합리화
② 불교 공인 : 영토 확장과 지배 체제 정비 과정에서 공인 → 지방 세력의 포용을 통해 국력 신장, 왕권 강화 도모
③ 불교의 역할 : 왕권 강화와 중앙 집권화에 기여, 귀족들은 윤회사상 을 통해 신분적 우월성 확보
고구려 |
ㆍ372년 소수림왕 때 중국 전진으로부터 전래 |
백제 |
ㆍ384년 침류왕 때 중국 동진으로부터 |
신라 |
ㆍ고구려를 통해 유입, 527년 법흥왕이 공인(이차돈의 순교) |
(2) 유교의 수용과 역사 편찬
① 교육 담당
고구려 |
ㆍ수도에 태학, 지방에 경당을 설립하여 유학과 무술 교육 |
백제 |
ㆍ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등이 유교 경전과 의술·역법 교육 |
신라 |
ㆍ6세기 이후 유교 경전에 대한 이해 갖춘 인재 배출 |
② 역사 편찬
고구려 |
ㆍ“유기” 100권을 “신집” 5권으로 정리 (영양왕 때 이문진 편찬) ← 현재 전하지 않음 |
백제 |
ㆍ“서기”(근초고왕 때 고흥 편찬) |
신라 |
ㆍ“국사”(진흥왕 때 거칠부 편찬) |
(3) 고구려와 백제에서 유행한 도교
① 성격
ㆍ·삼국 시대 후기 귀족 사회에서 유행
ㆍ노장 사상·신선 사상 등이 결합 → 불로장생, 현세구복 추구
② 고구려 : 고분 벽화의 사신도
③ 백제 : 산수무늬 벽돌, 금동대향로 등
02 삼국 및 가야의 예술과 문화
(1) 삼국과 가야의 고분
고구려 |
초기 |
ㆍ돌무지무덤 |
4세기 무렵 |
ㆍ굴식 돌방무덤 |
|
백제 |
한성시대 |
ㆍ돌무지무덤 |
웅진시대 |
ㆍ굴식 돌방무덤 |
|
ㆍ벽돌무덤 |
||
사비시대 |
ㆍ굴식 돌방무덤 |
|
신라 |
초기 |
ㆍ널무덤, 덧널무덤, 돌무지덧널무덤 |
6세기 중엽 |
ㆍ굴식 돌방무덤 |
|
가야 |
초기 |
ㆍ널무덤, 덧널무덤 |
5세기 이후 |
ㆍ구덩식 돌덧널무덤 |
|
말기 |
ㆍ굴식 돌방무덤 |
(2) 껴묻거리와 고분 벽화
① 사후 세계의 인식 : 죽은 후에도 영혼 불멸을 믿어 다양한 껴묻거리를 함께 매장하거나 순장
② 고구려의 고분 벽화 : 고대인의 사후 인식에 대해 짐작 → 풍속도, 불교 관련 벽화, 6세기 이후 사신도 등
(3) 삼국의 불교 예술
① 고구려
ㆍ불상 : 금동 연가 7년명 여래 입상
② 백제
ㆍ탑 : 익산 미륵사지 석탑,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 목탑 형식의 석탑
ㆍ불상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백제의 미소)
③ 신라
ㆍ탑 : 황룡사 9층 목탑(몽골 침입 때 소실),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벽돌 탑 양식의 석탑)
ㆍ불상 :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
(4) 삼국의 음악
고구려 |
ㆍ왕산악이 거문고 제작 |
백제 |
ㆍ백결의 방아타령(거문고) |
신라 | ㆍ우륵이 가야금을 가지고 신라에 가야 음악 전파 |
가야 |
ㆍ가실왕이 가야금 제작 |
(5) 삼국의 과학 기술
① 천문학 : 농경, 천신 신앙과 관련하여 관심이 높음 → 고구려의 천문도와 고분 벽화(별자리 그림), 신라의 첨성대
03 삼국 및 가야의 대외 교류와 문화 전파
(1) 중국과의 교류
① 고구려
ㆍ4세기 이후 중국 북조 왕조들과 교류하며 중국 및 서역 문물 수용(불교, 유학, 율령 등)
ㆍ5세기 이후 남조 및 유목 국가와 교류
ㆍ7세기 초원길 을 통해 중앙아시아의 서역 국가들과 직접 교류
② 백제 : 해로를 통해 중국 남조의 국가들과 활발하게 교류
③ 신라 : 한강 유역 차지 이후 중국과 직접 교류
④ 가야 : 4세기 이후 백제에 의존하여 중국과 교역, 5세기 후반 남조와 독자적인 교류 시도
(2) 일본과의 교류
① 중요백제 :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에 가장 크게 기여 → 학자를 파견하여 유학(아직기·왕인)과 불교(노리사치계), 사찰 건축 기술 등 전파
② 고구려 : 6세기 후반 신라 견제를 위해 왜와 교섭
ㆍ담징 : 종이와 먹 제조 방법 전수
ㆍ혜자 : 쇼토쿠 태자의 스승
ㆍ일본 다카마쓰 고분 벽화 →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와 흡사
(3) 신라 : 조선술 전수
(4) 가야 : 철기 문화, 토기 제작 기술(스에키 토기) 전수
단원 정리 잘 하셨나요?
중2 역사 2단원에 대한 요점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죠?
이번 2단원 삼국의 성립과 발전 단원에서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을 시기별로 나누어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삼국의 영토 확장 과정과 그 의의를 알아야 하며, 불교의 전래 과정과 삼국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삼국 문화의 특징과 주변 국가들과의 교류 내용을 이해하면 된답니다.
이제 단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단원평가 문제를 풀어보게 될텐데요.
이 문항을 통하여 학생들은 고조선 이후에 등장했던 초기 철기 국가들 중 오래 명맥을 유지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야, 부여의 경우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를 삼국의 경우와 비교해서 이해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삼국이 제도 정비와 영토 확장을 통해서 발전하는 과정을 파악하고 삼국과 가야의 문화가 보여주는 특징을 유물, 유적을 통해서 확인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위의 단원정리 내용을 공부하신 후에 스스로 풀어보고 정답지와 해설지로 답을 확인해보면 되는데요. 답지는 별도 경로에 올려드릴게요. 왼쪽 하단의 이쁜 냥이를 클릭하면 해설 및 답지가 있는 경로로 이동된답니다.
다만 해당 경로에는 비밀번호가 걸려 있으니 댓글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비밀번호를 답메일로 보내드릴게요.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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