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2

월촌중 내신 전문 목동중등영어학원에서 분석한 중2영어 시험 분석자료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월촌중 2학년 중2영어 시험문제 분석 내용입니다. 2016년 2학기 중간고사 분석 자료입니다. 월촌중 내신 전문 목동중등영어학원에서 분석한 내용인데요. 


이번 분석 자료를 통해 월촌중 2학년 영어 시험 난이도나 출제 유형, 그리고 어떤 문제들이 나오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월촌중은 1991년에 개교한 목동의 대표 중학교로 불리우는 곳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어떤 형태의 시험 문제가 나오는지 난이도나 출제유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월촌중 2학년 영어 시험에 대해서 꼼꼼히 분석해 준 목동중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에 감사함을 표하며 영어 시험 분석 내용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래 내용이 공개해주신 분석 자료입니다. 


월촌중 2학년 2학기 영어 중간고사 시험은 학교교과서인 천재정과 학교 프린터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먼저 문제 유형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입니다.


다음은 출제 영역별 내용입니다.


월촌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영어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상입니다.

출제 비중이 대체로 교과서 55%와 프린트 및 기타 45%로 타학교에 비해 교과서 비중이 낮았고, 어휘와 어법, 독해 중에서 어법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그렇지만 어휘 문제나 독해 문제의 난이도와 변별력이 높은 문제들로 구성되어 학교에서 다룬 기본어법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수준 높은 어휘와 독해 능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 실수할 소지가 많았던 시험이었습니다.

특히 서술형 영작의 경우 선행이 되지 않은 학생들이 풀기에는 어려운 문제들이 많은 고난도 시험이었습니다.


시험볼 때 학생들이 힘들었을 것 같은 문항과 배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서술형 3번 문제 (각 1점씩 총 4점)


※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Chimpanzees are humans' closest living relative, belonging to a group of animals called primates. Chimps are thought to have a less friendly side, and many people think they are combative and rough.

However, a recent study says that chimps want to work together. They like working together more than fighting. When they fight, it is often targeting a chimp that refuses to work together with the team.

Scientists at Emory University have studied 11 chimps in a large sealed off area for about a year. They wanted to see if the chimps would cooperate. At first, two chimps had to team up. One had to lift up a barrier, something that was in the way. Once the barrier was lifted, the other chimp could reach a tray with some pieces of fruit. After two learned to work together, another object was put in the way. The team needed a third chimp to pitch in if all three wanted to get the food. Sofar, the scientists have found out that the chimps worked together much more often than they fought. In addition, when one chimp tried to compete, the others tried to punish this behavior.

Before, people have thought chimps were rough and liked to fight. This led them to think that working together was a special human activity. However, now we have to accept that human's ability to work together may go farther back than we thought



[서술형 3] 위 글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때 빈칸에 알맞은 말을 위 글에서 찾아 한 단어씩 쓰시오. (필요시 단어 변형 가능) (각 1점씩)


Chimps were thought to be            and           . But recently a study shows they like           . In addition, they don't like           .


정답 : combative, rough, cooperation, competition

해설

중2 수준을 넘어서는 독해 지문의 작문형 요약문제가 나왔습니다. 다행히 본문에 나온 단어를 찾아 쓰는 문제여서 독해만 잘 했다면 처음 두 단어를 맞히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 번째와 네 번째 빈칸은 cooperate를 보고 cooperation으로, compete를 보고 competition으로 단어 형태를 바꾸어 정답을 써줘야 했다는 점에서 독해는 되었다 하더라도 파생어 공부가 안 되어 있는 학생의 경우 점수를 받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술형 4번 문제


다음 설명에 맞는 속담이 되도록 빈칸에 한 단어씩 쓰시오. (각 2점)

(1) If you try to help someone, but they don't take your advice or offers, give up. You can't force someone to accept your help. = You can            a horse to water, but you can't make it           .

(2) People are never satisfied with their own situation; they always think others have it better. = The grass is            on the other side of the           .

(3) If you did bad things in the past, you will get bad results in the future. If you did good things in the past, you will get good results in the future. = As you           , so shall you           .

(4) Looks are not as important as what is inside. = Don't            a book by its           .


정답 : (1) lead, drink (2) greener, fence (3) sow, reap (4) judge, cover

해설

영어 속담을 정확히 이해하고 또한 외우고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영어의 기본이 갖춰져 있지 않은 중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설령 학교에서 배웠다 하더라도 이런 속담 빈칸 채우기 문제는 어려운 난이도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평소 선행 영어 공부를 통해 상당한 정도의 영어 내공이 쌓여 있지 않으면 풀기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서술형 5번 문제


두 문장이 같은 뜻이 되도록 괄호안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각 2점)


(1) My brother went to Australia last year, and he still doesn't come back. 

    = My brother                                            . (go)


(2) I began to study English when I was in elementary school, and I still study it.

    = I                                  since I                                            . (study)


(3) Mr. Homes became a teacher 10 years ago, and he is still a teacher now.

    = Mr. Homes                                                                             . (be)


정답 : (1) has gone to Australia (2) have studied English, was in elementary school

        (3) has been a teacher for 10 years

해설

현재완료 시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지와 주어진 paraphrase 문장들을 보고 같은 뜻이 되도록 하나의 문장으로 작문해내는 고도의 영어 표현 능력까지를 묻고 있는 문법 문제입니다. 웬만한 학교의 고1 학생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난이도 높은 어법 작문 문제였습니다.



선택형 7번 문제


다음 편지에서 어법상 맞는 문장만을 모두 고른 것은? (3점)

Hi, Mom and Dad!

I wasn't sure about Wolchon Science Camp when I first heard about it. ⓐThat's because I have few friends in school.However, I have had the most amazing time since I arrived here. Yesterday, we made a model airplane. Well, you know that I have done many different activities in my life, but this one was truly cool. ⓒI'm planning to spend a few day for testing the model airplane.By the way, last August, NASA has detected water on Mars. I have just heard about it. Isn't it surprising?

I want few more information on this issue.

So far, this camp has been a wonderful experience for me. Anyway, I love every minute here.

See you later!

Love, Sohee


① ⓐ ⓑ 

② ⓑ ⓒ 

③ ⓐ ⓑ ⓕ 

④ ⓐ ⓓ ⓔ 

⑤ ⓑ ⓓ ⓔ ⓕ  


정답 : ③

해설

ⓐ번은 few friends의 문법성을 체크해야 하는데 복수와 결합해서 few가 맞고 문맥상 부정의 의미가 필요하므로 a few가 아닌 few가 맞습니다. ⓑ 역시 접속사 since 속에서는 과거시제가 쓰이고 주절은 반드시 현재완료가 나타나야 한다는 어법을 체크해야 되는데 이점에서 하자가 없는 정문입니다. ⓒ는 a few 다음에 단수명사인 day가 복수로 바뀌어야 하므로 어법상 하자가 있고, ⓓ 역시 명확한 과거를 표현하는 last August와 더불어 현재완료 시제가 쓰였으므로 비문입니다. ⓔ에서도 역시 few 다음에 불가산명사인 information이 나왔으므로 오류이고, ⓕ는 so far와 더불어 현재완료를 쓰는 것이 맞으므로 하자가 없는 문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번이 됩니다.



서술형 2번 문제


Tomorrow is my little sister's birthday, but (가) 나는 너무 바빠서 쇼핑을 갈 수 없었다. After dinner, I was thinking about her present and then I had a bright idea....


위 글의 (가)를 보기의 단어 중 두 가지만 사용하여 영작하시오. (4점) 


보기

that,   too,   not


정답 : I was so busy that I could not go shopping.

해설

보기에 too가 주어져 있으므로 I was too busy로 시작하게 되면 답이 안 나옵니다. not, that를 사용해서 주어진 우리 말 문장을 영작하면, I was so busy that I could not go shopping이 됩니다. 소위 so ~ that ~ cannot 구문이며 시제가 과거로 바뀌었을 뿐인데요. 이 문제는 too에 낚여서 오답을 작성한 학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월촌중 2학년 수학 시험의 2학기 기말고사 내신준비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월촌중 2학년은 기본적으로 교과서 듣기 및 독해 지문들을 섭렵하여 본문암기 수준까지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어휘를 공부할 때는 단순암기 방식을 뛰어넘어 파생어 등 어휘의 활용까지 철저히 알아두는 깊이 있는 어휘 공부를 해야만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목동의 학교들과 비교해 봤을 때 교과서 외의 지문과 팝송 가사 등에서 어법, 어휘, 독해 등 난이도 높은 응용문제들이 나오므로 이에 대비하여 평소 정확한 어휘 실력 및 어법 능력을 배양하여야 합니다. 발 빠르게 최소한 고1 수준의 독해 실력 및 표현 감각을 갖추어야 다가오는 기말고사에서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목동중등영어학원 길벗아카데미의 월촌중 영어 시험문제 분석 내용이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월촌중에 배정 예정이거나 관심이 있는 친구들 또는 학부모님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분석 자료라 할 수 있겠네요.

또한 현재 월촌중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도 이번 시험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2학기 기말고사 준비에 대한 방향이 잡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글 남겨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