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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중2

중등 2학년 중2 역사 5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 요점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중등 2학년 역사 5단원 단원평가 대비 단원요점정리 자료랍니다. 

5단원은 조선의 성립과 발전입니다. 먼저 중2 역사 5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 요점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조선의 건국과 민족 문화의 발달

1. 조선의 건국

(1) 이성계, 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잡다

① 위화도 회군 : 이성계가 실권 장악

② 과전법 실시 : 농장 혁파, 신진 사대부의 경제 기반 마련

③ 신진사대부의 분화

ㆍ온건파 : 점진적 개혁, 고려 왕조 유지 주장

ㆍ급진파 : 새로운 왕조 수립과 개혁 주장

④ 조선 건국 : 급진파가 온건파 제거 → 이성계를 왕으로 추대


(2 )나라 이름을 조선으로 정하다

① 국호 : 조선(고조선 계승 의미)

② 수도 : 한양(중앙에 위치, 교통 편리, 외적 방어 용이)


(3) 국왕 중심의 통치 체제를 마련하다

① 왕자의 난

ㆍ배경 : 정도전을 중심으로 재상 중심의 정치 추구

ㆍ전개 : 정도전의 권력 행사에 불만을 품은 왕자들이 정도전과 세자 제거

ㆍ결과 : 이방원이 정치적 실권 장악, 태조가 물러나고 정종 즉위

② 태종의 정치 : 국왕 중심의 정치 추구

ㆍ군사권 장악 : 공신들이 거느린 사병 혁파

ㆍ재정 확대 : 호패법 실시


(4) 유교적 법치 국가의 틀을 만들다

① 세종의 정치 : 유교 정치의 이상 추구 → 집현전설치, 경연 활성화, 왕권과 신권의 조화 추구, 조세 제도 정비, 훈민정음 창제 

② 세조의 정치 

ㆍ즉위 : 정변을 일으켜 어린 단종을 쫓아내고 즉위

ㆍ국왕 중심의 정치 강화 : 집현전·경연 폐지, 의정부의 기능 축소, 직전법 실시, 국방 강화

③ 성종의 정치

ㆍ문물제도 정비 : 홍문관 설치, 경연 재개

ㆍ“경국대전” 완성 → 지배 체제 정비 마무리


(5) 실리 외교를 펴며 영토를 확장하다

① 조선의 외교 원칙 : 사대교린(경제적·문화적 실리 추구 목적)

② 명과의 관계 : 사대 외교ㆍ건국 직후 : 정도전의 요동 정벌 추진으로 갈등

ㆍ태종 이후 : 친선 관계 유지

③ 여진과의 관계 : 교린 정책

ㆍ회유책 : 귀화인에게 생활 터전 제공

ㆍ강경책 : 4군 6진 개척

④ 일본과의 관계 : 교린 정책

ㆍ회유책 : 3포 개항 → 제한적 교류 허용

ㆍ강경책 : 쓰시마 섬 토벌(이종무)




2. 통치 체제의 정비

(1) 의정부와 6조

① 의정부 : 최고 통치 기구, 3정승의 합의로 정책 결정

② 6조 : 행정 실무 담당, 이·호·예·병·형·공조로 구성

③ 3사 : 사헌부(감찰), 사간원(간쟁), 홍문관(자문, 경연 주관) → 권력 독점·부정 방지

④ 왕권 강화 기구 : 승정원(왕명 출납), 의금부(사법 기구)

⑤ 기타 : 한성부(수도의 행정 담당), 춘추관(역사 편찬), 성균관(최고 교육 기관)

⑥ 특징 : 왕권과 신권의 조화 추구


(2) 전국을 8도로 나누고 지방관을 파견하다

① 조직 : 전국을 8도로 나누고 고을의 크기에 따라 부·목·군·현 설치

② 관찰사(감사) : 각 도에 파견되어 행정·재판·군사·수령 감찰

③ 수령(지방관) : 모든 부·목·군·현에 파견되어 왕을 대신하여 직접 백성을 다스림

④ 향리 : 수령 밑에서 행정 실무 담당

⑤ 유향소(향청) : 수령 자문, 향리 감찰, 여론 형성, 백성 교화

⑥ 특징 : 지방 자치를 허용하면서 중앙 집권 체제 강화



(3) 유교적 소양을 가르치고 과거로 관리를 뽑다

① 교육 제도

ㆍ대상 : 천민이 아니면 누구나 가능 → 실제로는 양반 자제들이 주류

ㆍ교육 기관

유교 교육서당 → 4부 학당(서울)과 향교(지방) → 성균관
기술 교육해당 관청이 담당

② 관리 등용 제도

ㆍ과거 : 문과(주로 양반 자제들이 응시), 무과(양반, 향리, 서민 자제가 응시), 잡과(기술관, 향리 자제가 응시)

ㆍ천거 : 추천으로 관리 선발

ㆍ음서 : 혜택의 범위 축소, 고위 관리로 승진이 어려움 → 조선이 고려보다 개인의 능력을 더 중시함


(4) 군사 조직을 정비하다

① 군역 : 16~60세의 양인 남자에게 부과

② 군사 조직

ㆍ중앙군 : 5위, 궁궐과 한양 방어

ㆍ지방군 : 육군과 수군, 병마절도사와 수군절도사가 각각 지휘

ㆍ지방의 중요 지역에 읍성을 쌓아 방어 체제 구축

③교통·통신 제도

ㆍ봉수제 : 국경 지대의 위급 상황을 신속히 전달

ㆍ역참 : 물자 수송과 통신 기능

ㆍ조운 제도 : 세금 운송



3. 훈민정음의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달

(1) 백성을 위한 글자를 만들다

① 훈민정음의 창제 배경

ㆍ한자 사용의 어려움

ㆍ일반 백성들의 의사소통 곤란

② 훈민정음의 반포

ㆍ창제 : 정음청 설치, 세종이 집현전 학사의 도움으로 창제(1443) → 반포(1446)

ㆍ특징 : 독자적이고 과학적인 문자, 누구나 쉽게 학습 가능

③ 결과 및 의의

ㆍ일반 백성도 문자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됨

ㆍ정책을 알리거나 유교적 생활 규범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 → 삼강행실도, 농서와 불경, 병서를 훈민정음으로 번역 및 편찬

ㆍ국문학 발전의 계기

ㆍ민족 문화 발전의 토대 마련


(2) 각종 서적이 편찬되고 인쇄술이 발달하다

① 역사서

ㆍ목적 : 조선 왕조의 정당성과 유교 통치 이념 강조

ㆍ“고려사”, “고려사절요” : 고려 시대의 역사 정리

ㆍ“조선왕조실록” : 국왕의 통치 기록을 정리        

② 지도와 지리서

ㆍ목적 : 통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함

ㆍ지리서 :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ㆍ지도 :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세계 지도)

③ 윤리서

ㆍ목적 : 유교 질서의 확립

ㆍ“국조오례의” : 국가 행사의 예법 정리

④ 인쇄술의 발달 : 금속 활자 개량 → 계미자, 갑인자 제작



(3) 실용적인 과학 기술이 발달하다

① 목적 :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

② 천문학

ㆍ천문도 : 천상열차분야지도

ㆍ관측 기구 : 간의, 혼천의

ㆍ시계 : 자격루, 앙부일구

ㆍ역법서 : 칠정산(한양 기준의 역법)

③ 농업 : “농사직설”(우리 실정에 맞는 농법 정리), 측우기(세계 최초의 강우량 측정 기구)


(4) 양반 중심의 문화가 발달하다

① 문학 : “동문선”(유명한 시와 글을 뽑아 정리)

② 글씨 : 안평 대군, 한호 등이 유명

③ 그림 : 고사관수도(강희안), 몽유도원도(안견), 사군자 유행

④ 자기 공예

ㆍ특징 : 실용적, 검소한 멋 추구

ㆍ유행 : 분청사기(15세기) → 백자(16세기)



사림 세력의 성장과 성리학 질서의 확산

1. 사림 세력의 등장

(1) 사림, 중앙 정치 무대에 진출하다

① 훈구 : 세조의 즉위 과정에 협력한 공신과 그 자손, 대규모 토지와 노비 소유

② 사림 : 길재의 학통을 계승, 지방 중소 지주 출신,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 행사, 성리학적 명분과 의리 중시

③ 사림의 중앙 진출 : 성종 때 3사의 언관에 등용됨 → 훈구 세력의 비리 비판


(2) 사림이 정권을 장악하다

① 사화의 발생

ㆍ무오사화(연산군) : 조의제문 문제로 발생

ㆍ갑자사화(연산군) : 폐비 윤씨 사건으로 발생

ㆍ기묘사화(중종) : 조광조의 개혁(현량과 실시, 왕도 정치 주장, 위훈 삭제 사건)에 대한 훈구의 반발

ㆍ을사사화(명종) :외척 간의 대립으로 발생

② 사림의 집권 : 서원·향약을 기반으로 성장 → 선조 즉위 이후 다시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정치 주도


(3) 붕당 정치가 시작되다

① 동·서인의 분당

ㆍ원인 : 개혁 방안을 둘러싼 갈등, 이조 전랑 임명 문제

ㆍ붕당의 형성 : 정치적 견해와 학문적 성향이 같은 사림끼리 결집

ㆍ동인 : 이황과 조식 계승, 신진 사림

ㆍ서인 : 이이와 성혼 계승, 기성 사림



2.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확산

(1) 서원과 향약으로 향촌을 다스리다

① 서원의 건립

ㆍ목적 : 옛 유학자 제사, 지방 양반 자제 교육, 사림의 공론을 모으고 성리학을 연구함

ㆍ최초의 서원 : 백운동 서원(주세붕이 건립) → 소수 서원(이황의 건의로 사액)

② 향약의 보급

ㆍ의미 : 향촌 주민들이 지켜야 할 자치 규약

ㆍ내용 : 전통적인 공동체 조직을 계승하면서 유교 윤리를 더함

ㆍ보급 : 조광조의 보급 노력 실패 → 이황과 이이에 의해 확대 보급

ㆍ결과 :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 확립, 사림의 세력 기반 강화


(2) 성리학적 윤리를 보급하다

① 15세기 - 일상생활에 성리학적 윤리 적용

ㆍ“국조오례의” 편찬 : 나라와 왕실 행사 예법

ㆍ“주자가례” 편찬 : 양반이 지켜야 할 예법

ㆍ“삼강행실도” 편찬 : 일반 백성에게 성리학적 생활 규범 보급 목적 → 일상생활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못함

② 16세기 - 성리학적 윤리의 확산

ㆍ사림의 노력 : 소학과 향약 보급, 각종 윤리서 간행 및 보급

ㆍ결과 : 관혼상제의 의례와 가족 제도에 성리학적 윤리가 적용, 가묘 설립, 족보 중시



왜란과 호란

1. 왜란과 그 영향

(1) 일본이 조총을 앞세워 침략해 오다

① 조선 : 오랜 기간 평화 지속 → 국방 소홀, 양반 사회의 분열 → 국제 정세 파악 미흡

② 일본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전국 시대 통일 → 불평 세력의 관심을 밖으로 돌리기 위한 대륙 진출 야욕

③ 왜란의 전개 : 왜군의 상륙 → 부산진·동래성 함락 → 충주 방어선 붕괴 → 선조의 피란, 명에 지원군 요청 → 왜군이 한양 점령, 평양과 함경도까지 진격

④ 왜군의 승리 요인 : 수적 우세, 조총으로 무장, 오랜 전쟁 경험 등


(2) 수군과 의병이 승리를 거두다

① 수군의 활약 : 이순신이 옥포에서 승리 → 한산도 대첩 이후 제해권 장악 → 왜군의 보급로 차단, 전라도의 곡창 지대 보존

② 의병의 활약 : 익숙한 지형을 활용, 유격 전술 전개

③ 명의 지원군 파견 : 조선군과 연합 → 평양성 탈환

④ 관군의 반격 : 김시민(진주성), 권율(행주산성)

⑤ 정유재란 : 왜의 제의로 3년간 휴전 회담 → 협상 실패 → 정유재란(1597) 발생 → 조선의 반격 → 왜군의 철수 시작 → 노량해전 대승



(3) 동아시아의 질서가 바뀌다

① 조선의 피해

ㆍ인구 감소, 농토 황폐화와 식량 부족 → 국가 재정 부족

ㆍ문화재 소실 : 사고와 불국사 소실, 서적과 도자기 약탈 등

ㆍ신분제 동요 : 노비 문서 소실, 군공에 의한 신분 상승

② 중국

ㆍ명의 쇠퇴

ㆍ여진족의 세력 확장 → 후금 건국하고 명을 위협

③ 일본

ㆍ명의 쇠퇴

ㆍ에도 막부 성립 : 도요토미 정권 붕괴,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권력 장악

ㆍ문화적 발전 : 조선에서 끌고 간 학자와 기술자, 약탈한 문화재를 바탕으로 문화 발전을 이룸

④ 조선과 일본의 국교 재개 : 에도 막부의 교류 요청 → 승려 유정 파견 → 조선인 포로 송환, 국교 재개(1609)

⑤ 통신사 파견

ㆍ배경 : 막부의 요청으로 대규모 사절 파견

ㆍ파견 : 19세기 초까지 12회 파견 → 외교 사절, 문화 사절의 역할



2. 호란과 북벌운동

(1) 광해군 중립 외교를 펴다
① 전후 복구 사업 : 농지 개간, 토지 대장과 호적 작성, 국방력 강화, 동의보감 편찬(허준)
② 중요중립 외교
ㆍ쇠퇴하던 명과 여진족이 세운 후금 사이에서 실리 추구 → 명의 원군 요청에 따라 파견한 강홍립에게 상황에 따라 대처할 것을 지시
ㆍ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일부 사림의 비판 받음.
③ 인조반정(1623)
ㆍ원인 : 광해군의 중립 외교와 반인륜적 정치
ㆍ과정 : 서인 중심의 일부 사림이 정변을 통해 광해군 축출 → 인조 추대

(2) 친명배금 정책으로 호란이 일어나다
① 친명배금 정책 : 명을 가까이 하고 후금을 멀리하는 정책
② 정묘호란(1627)
ㆍ배경 : 친명배금 정책, 이괄의 난에 따른 사회 혼란
ㆍ전개 : 후금의 침략 → 화의(명과의 외교 단절 조건)
③ 병자호란(1636)
ㆍ원인 : 후금이 조선에 군신 관계 요구 → 조선의 거절(척화론 우세)
ㆍ전개 : 청 태종의 침략 → 한양 함락 → 인조의 항전(남한산성) → 청과 강화(삼전도의 굴욕)
ㆍ결과 : 왕자들과 척화론을 폈던 신하, 백성들이 청에 포로로 끌려감


(3) 북벌 운동을 추진하다

① 배경 : 여진족에 대한 문화적 우월감, 청에 대한 복수

② 내용 : 청을 정벌하여 치욕을 씻자는 주장

③ 북벌 운동 추진

ㆍ효종 : 남한산성·북한산성 수리, 무기 개량, 군대 양성 등 국방력 강화

ㆍ서인 정권 : 호란의 책임 회피와 정권 유지 목적 → 명과의 의리를 내세우며 북벌 운동 지지

ㆍ결과 : 청의 국력 강화, 전쟁과 무거운 세금으로 인한 백성들의 생활 곤란, 효종의 갑작스런 죽음 → 실천에 옮기지 못함

④ 북학 운동의 대두

ㆍ시기 : 18세기 후반 일부 학자들이 주장

ㆍ내용 : 발달된 청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추진할 것을 주장

⑤ 나선 정벌

ㆍ배경 : 헤이룽 강 부근에서 청과 러시아의 충돌 → 청이 조선에 군사적 지원 요청

ㆍ경과 : 두 차례에 걸쳐 조총 부대 파견 → 큰 성과 올림






단원 요점정리 잘 하셨나요?

중2 역사 5단원에 대한 단원 요점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죠?


이번 5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 단원에서는 조선이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정을 말하고 유교 이념에 따른 통치 체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조선 전기 민족 문화의 발달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사림 세력의 성장 과정과 그 배경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왜란과 호란 발발의 대내외적 배경을 파악하고 그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단원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으면 단원평가 문제를 풀어보게 될텐데요


이 단원평가 문제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조선의 성립 이후 문물제도의 정비를 통한 정치·문화적 발전과 왜란과 호란의 극복 과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조선 시대는 유교 이념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마련된 제도와 산물들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왜란과 호란의 배경과 결과를 통해 조선 사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위의 단원정리 내용을 공부하신 후에 스스로 풀어보고 정답지와 해설지로 답을 확인해보면 되는데요. 답지는 별도 경로에 올려드릴게요. 왼쪽 하단의 이쁜 냥이를 클릭하면 해설 및 답지가 있는 경로로 이동된답니다. 


다만 해당 경로에는 비밀번호가 걸려 있으니 댓글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비밀번호를 답메일로 보내드릴게요.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중등 2학년 중2 역사 5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 단원평가 예상문제






중2역사 5단원_조선의 성립과 발전_단원평가_예상문제.pdf



이상으로 중등 2학년 중2 역사 5단원 "조선의 성립과 발전" 요점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