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고1

[목동수학학원] 2018년 강서고 1학년 1학기 고등수학(상) 기출문제 분석


2018년 강서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에 대한 난이도 분석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시험은 2018년 5월 3일 1교시에 치뤄진 시험이라고 하네요~ 


강서고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강서고 학생들이나 강서고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자료라 생각되는데요.

아래 분석 내용은 목동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의 분석 자료를 가지고 왔답니다. 빠르게 분석 내용을 공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2018년 강서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범위는 다항식 단원부터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 단원까지입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24

20

4

배점

100

61

39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학교교재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0

8

6

배점

40

32

28



강서고 1학년 수학 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2018년 강서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에서 난이도가 높았던 문제들은 대부분 복소수 단원에서 출제 되었고 객관식 20문제와 서술형 4문제의 24문항이 출제되었지만 한 문제가 2개의 서로 다른 문제로 나뉘어져 있는 경우가 있어 실제로는 대략 30문제 정도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문제를 모두 풀기엔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시험 볼 때 학생들이 힘들었을 것 같은 문항


문제분석

켤레 복소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의 값을 구하는 문제로 복소수를 a+bi의 형태로 놓고 단순하게 접근하면 풀이가 길어지고 매우 복잡해지므로 켤레 복소수의 성질을 이용하고 식을 적절히 변형해야만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정답


풀이




문제분석

허수 단위 i의 주기성과 복잡하게 주어진 식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해가는 계산력을 갖췄는지 물어보는 문제로 고등수학(하)의 수열까지 선행한 학생에게 다소 유리했던 문제입니다.


정답


풀이





문제분석

여러 개의 미지수와 복잡한 조건이 제시된 문제로 미지수를 일일이 구하는 것이 아니라 두 복소수가 같을 조건을 이용하여 출제자가 요구하는 식의 값을 곱셈공식의 변형을 기술적으로 이용해야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정답


풀이




강서고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내신준비 방향


강서고 1학년 수학 시험은 서술형 문제를 포함한 65% 정도의 평이한 문제들이 학교 교재인 수학중심이나 학원교재에서 출제되고 있으니 학교 교재와 학원 교재를 필수적으로 반복해서 풀어야하고, 나머지 35% 정도의 까다로운 문제들은 쎈수학, 일품수학, 블랙라벨의 C-단계까지 풀어 봐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출제 문항 수가 30문제에 가까워 평소에 신속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 두어야만 고득점을 얻을 수 있으며 시험을 치를 때는 4문제에 39점 배점인 서술형 문제가 비교적 쉽게 출제되고 있으므로 제일 먼저 풀고, 1번부터 차례대로 풀 되 중간 중간에 심어놓은 어려운 문제들을 피해 쉬운 문제부터 풀어나간다면 시간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동수학학원에서 분석해준 강서고 1학년 고등수학(상)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상으로 2018년 강서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고등수학(상) 시험 기출문제 분석 내용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