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자동사 타동사 구분하는 방법? 및 자타동사



영어에서 어려운 걸 들자면 자동사 타동사 구분일 것입니다. 

먼저 자동사와 타동사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볼게요.

자(自)동사[intransitive Verb],

‘자동사’는 주어 스스로(自)의 행동으로 끝나고 다른 대상으로 전달되지 않는(intransitive) 동사입니다.


타(他)동사[transitive Verb]”

‘타동사’는 주어의 동작이 다른(他) 대상(목적어)에 전달되어(transitive) 영향을 미치게 되는 동사입니다.


사실 엄격히 말해 자동사 타동사 구별은 단어마다 그때 그때 외우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서 이 문법을 마스터하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죠. 

하지만 일단은 자동사로 주로 쓰이는 동사 몇 개를 먼저 알아두고 나머지는 다 타동사 가능한 것으로 일단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자동사로만 쓰이는 동사

be, seem, matter, remain, appear, disappear, arrive 등등



주로 자동사로 쓰이는 동사

become, look, come, go, run, jump, laugh, live 등등


하지만 run은 run a company 하면 타동사로 쓰일 수 있고 look도 드물지만 타동사 용법이 있습니다. 

jump도 jump the gun하면 육상에서 부정 출발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다음으로 타동사도 되고 자동사도 되는 동사


이런 자타동사들은 부지기수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write, eat 등인데

I eat breakfast every morning. 에서 eat은 타동사인데, Did you eat yet? 이럴 때 eat은 자동사입니다.

She wrote to her grandmother quite often. 이럴 때 wrote는 자동사인데 She wrote a poem. 이럴 때 wrote는 타동사입니다. 

I don't bother. 자동사인데 Am I bothering you? 할 때는 타동사로 쓰이고 있죠. 


이렇게 그때그때마다 공부해둬야 하는 문법이고... 정확히 말하면 이런 것들은 grammar라기보다는 lexicon 즉 우리 머릿속 사전에 들어가야 하는 지식이라고 구별을 하기도 합니다. 



문법은 예측가능한 체계로 되어있지만 어휘 목록은 그런 체계는 아니어서 마음대로 갖다붙인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house를 집이라고 하고 apple을 사과라고 하는데 그 반대가 되어도 배우는 외국인의 입장에선 할 말은 없거든요.


마지막으로 자동사 타동사 관련해서 불완전/완전 자동사와 불완전/완전 타동사도 설명드려 볼게요.

불완전자동사는 목적어가 필요없어서 자동사인데 의미가 불완전해서 그 뒤에 반드시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입니다. 

예를 들어 I am, He is, She was. 이것만 가지고는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죠. 그 뒤에 보어가 붙으면 의미가 명확해집니다. 이런 것이 불완전자동사입니다.

완전자동사는 I smile. She laughs. He jumps, They run. 이런 말들은 이 말들만 가지고도 의미가 완전하죠. 그 뒤에 보어가 올 필요가 없습니다. 

불완전타동사 역시 주어+동사+목적어만 가지고는 의미가 불완전해서 목적보어가 뒤에 필수로 와야 하는 동사들입니다. 

예를 들어 She made her mother. 말이 안되죠. 

She made her mother happy/upset/worried 와 같은 보어가 오면 의미가 완전해집니다. 

완전타동사는 John hit the ball. 처럼 뒤에 보어 필요없이 의미가 완결되는 동사입니다.


위에 언급된 영어 문법들은 매우 난해한 문법들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공부하시던 분들은 궁금증이 많이 들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간단히 요약했으니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영어 자동사 타동사 구분하는 방법? 및 자타동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추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