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중2

서울 목운중 2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목동수학학원 분석 자료

서울 목운중 2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운중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목운중 학생들이나 시험 문제가 궁금해 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 사료됩니다.



아래 분석 내용은 목운중 내신대비 전문 목동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 선생님께서 분석해주신 자료인데요. 편집 없이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아래의 분석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운중 2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분석

이번 목운중 2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범위는 부등식 단원과 일차함수 단원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22

16

6

배점

100

60

40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학교 교과서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0

9

3

배점

45

41

14



목운중 2학년 수학 기말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2018년 목운중 2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난이도는 상입니다. 이번 기말고사는 평소 목운중의 난이도 수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제를 꼼꼼하게 이해하고 풀었다면 일정 이상의 점수를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고 변형 문제도 학원 교재까지 충실하게 공부했다면 풀이가 가능했을 유형이었습니다. 연산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문제 역시 있었으나 평소에 자주 나오는 유형을 잘 정리했다면 시간 관리 또한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목운중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주요 문제 분석



[문제분석]

교과서의 문제를 변형한 문제입니다. 학원 교재에서도 종종 나오는 유형의 문제로 각 보기의 항목이 성립하는 조건과 성립하지 않는 조건을 찾을 줄 안다면 완벽한 풀이가 가능했을 것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반례를 찾아 하나씩 지워나가는 풀이도 가능했을 것입니다.


[정답] ②


[풀이]




[문제분석]

학원교재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유형의 문제를 변형한 문제입니다. 도형의 넓이를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넓이가 같은 도형을 찾아 풀어내야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도록 난이도 있게 구성된 문제입니다. 각 함수식에서 x절편과 y절편을 구해서 도형의 넓이를 식으로 나타내고 식에서 a와 b의 관계를 찾아내어 요구하는 값을 구해내는 방식으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간다면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고 정답에 다가갈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정답] ①


[풀이]





[문제분석]

이 문제 역시 학원교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두 일차방정식 사이에 정사각형을 끼워 넣고 조건을 만족하는 점의 좌표를 구하도록 한 문제입니다. 한 점의 좌표를 미지수를 이용하여 설정하고 두 함수식을 이용하여 조건에 맞는 문자 값을 찾아내도록 한 문제로 함수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차근차근 관계를 파악하는 것만으로 정답을 구해낼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정답] ② (4, 6) 


[풀이]



목운중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준비방법 조언

이번 목운중 2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시험은 평소의 목운중 2학년 난이도 수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제를 꼼꼼하게 이해하고 학원 교재를 비롯하여 시중 문제집의 심화문제까지 충실하게 공부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목운중의 시험은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편이므로 기본 개념부터 잘 정리해서 이해하고 빈출 유형과 고난이도 문제까지 챙겨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서술형의 배점이 높으므로 이해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고민하고 식으로 풀어내는 연습이 충분히 되어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동수학학원에서 분석한 목운중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여름방학 수학 공부 계획을 잘 짜보시길 바래요~ 특히나 목운중 내신대비 전문학원과 함께 여름방학동안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목운중 2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목동수학학원 분석 자료 포스팅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