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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중2

중등 2학년 중2 역사 1단원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단원 핵심정리, 단원평가 예상문제 및 해설 자료


오늘 준비한 자료는 중등 2학년 역사 1단원 단원평가 대비 자료랍니다.

1단원은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입니다.


먼저 중2 역사 1단원에 대한 단원 핵심정리 내용부터 살펴볼게요.

해당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습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역사의 의미와 역사 학습의 목적

01 역사의 의미

(1) 역사는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① ‘사실로서의 역사’ : 과거에 있었던 일 그 자체
ㆍ객관적 역사 : 인간이 과거에 이룩한 사실을 의미
ㆍ랑케 : “편견을 갖지 말고 역사적인 사실을 그대로 서술하라.”
② ‘기록으로서의 역사’ : 과거 사실 중 역사가가 선택하여 정리한 이야기
ㆍ주관적 역사 : 역사가가 의미 있다고 평가한 사실
ㆍ카 : “역사란 역사가가 과거 사실을 해석하고 평가하여 재구성한 것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2)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역사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다

① 역사의 특성 :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오랜 시간 동안 형성( 예 언어, 문자, 복장, 음식, 풍속 등) →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특성 형성
② 특성의 변화 : 다른 나라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새롭고 독특한 역사 형성 

(3) 우리도 역사를 쓸 수 있다

① 역사 서술 : 선택한 사료를 바탕으로 역사를 재구성 
② 사료의 종류
ㆍ기록물 : 돌, 대나무, 종이 등에 문자로 쓰인 것
ㆍ비기록물 : 건물 터, 무덤, 탑, 불상, 노래 등

02 역사 학습의 목적

(1) 역사의식을 기르다

① 역사 학습 : 과거 사람들의 경험을 담은 역사를 학습하여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교훈 습득
② 역사의식
ㆍ의미 : 과거 사례를 참고로 한 사고와 판단의 근거, 다른 사안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논리
ㆍ유용성 : 올바른 선택의 지침, 정체성의 근거, 과거를 바탕으로 한 미래 방향의 예측

(2)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다

① 현재에 대한 이해 : 역사를 통해 자아, 사회, 국가, 세계를 올바르게 파악
② 지혜·교훈 습득 : 업적 계승, 부끄러운 과거의 반성·극복 → 발전된 미래 건설
③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 함양 : 다양한 역사적 자취의 논리적인 탐구와 유추

(3) 역사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자세가 중요하다

① 현재의 세계 : 교통수단과 교역 체계의 발달 → 지구촌 형성, 세계화 시대
② 오늘날의 역사 인식설
ㆍ한국인의 투철한 자의식
ㆍ외국인과 더불어 사는 개방성과 유연성 필요

한반도와 세계 여러 지역의 선사 문화

01 구석기 문화

(1) 인류가 등장하다

① 인류의 출현
ㆍ오스트랄로피테쿠스 : 약 400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등장
ㆍ인류의 특징 : 직립 보행, 언어와 도구, 불 사용, 집단생활
② 인류의 진화

호모 하빌리스
ㆍ출현 : 약 250만 년 전
ㆍ도구를 사용하는 인간
호모 에렉투스
ㆍ출현 : 약 180만 년 전
ㆍ석기 사용, 사냥 활동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ㆍ출현 : 약 40만 년 전
ㆍ시체 매장
호모 사피엔스
ㆍ현생 인류
ㆍ출현 : 약 20만 년 전 아프리카에 출현
ㆍ번성 : 약 4만 년 전에 전 세계로 확산

(2) 뗀석기를 만들어 사용하다(구석기 시대)

① 뗀석기 제작
ㆍ발달 : 단순한 형태로부터 점차 정밀한 도구 제작
ㆍ종류 : 외날찍개, 주먹도끼, 긁개, 찌르개 등
② 뗀석기의 사용 : 도구 제작 능력 발달, 자연에 대한 적응력 향상 → 인구 증가

뗀석기의 종류와 제작법

(3) 한반도에서 구석기 문화가 시작되다

① 유적 : 평양 상원 검은모루 동굴, 경기도 연천 전곡리, 충남 공주 석장리 유적 등
② 생활 방식 : 이동 생활, 사냥과 채집, 무리 사회
③ 주거 : 동굴이나 바위 그늘, 나뭇가지로 만든 막집


02 신석기문화

(1) 인류가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다

① 신석기 시대의 시작
ㆍ환경 : 빙하기가 끝나면서 인구 증가, 작은 동물 사냥
ㆍ생활 방식 : 농경과 목축의 시작(신석기 혁명), 어로 활동
② 각 지역의 신석기 문화
ㆍ서남아시아 : 기원전 8000년 경, 보리·밀 재배, 양·염소·소 사육
ㆍ동아시아 : 황허 강 유역에서 기장·벼 재배, 창장 강 유역에서 벼 재배, 돼지·닭 사육
ㆍ아메리카 : 옥수수·호박·감자 재배


신석기 인의 생활 모습

(2) 한반도에서 신석기 문화가 일어나다

① 신석기 문화(기원전 8000년경)
ㆍ생활 모습 : 간석기와 토기 사용, 강이나 바닷가에서 움집을 지어 생활
ㆍ토기 : 이른 민무늬 토기, 빗살무늬 토기 등ㆍ대표 유적지 : 강원 양양 오산리, 서울 암사동
② 신석기 시대의 변화
ㆍ초기 : 사냥과 고기잡이, 도토리·조개 채취 → 돌화살촉, 돌도끼, 그물추, 작살, 낚싯바늘, 갈판 사용
ㆍ농경 시작 : 조, 피 등 재배 → 돌낫, 돌보습 사용
③ 사회 : 부족 단위의 정착 생활, 자급자족적 경제 활동, 원시 신앙(애니미즘, 토테미즘) 발생

고대 문명의 형성 발전

01 문명의 형성

(1) 도시의 형성 온화한 기후의 큰 강 유역에서 관개 농업 발달, 촌락의 도시화

(2) 도시의 발달 청동기 사용, 지배층과 피지배층 형성 → 국가 형성

(3) 고대 문명의 발생 

① 문자의 사용

ㆍ목적 : 복잡한 도시 생활 통제 → 역사 시대 전개

ㆍ다양한 문자 : 쐐기 문자, 상형 문자, 갑골 문자

② 문명 발생 : 도시 국가 바탕, 청동기·문자 사용 → 세계 여러 지역의 문명 형성


고대 문명의 발생 지역과 문자


02 중국의 고대 문명

(1) 황허 강 유역을 중심으로 상이 발전하다

① 중국의 신석기 문화

ㆍ지역 : 황허 강, 창장 강(양쯔 강) 유역 등

ㆍ문명 발전 : 촌락 형성, 청동기 사용 → 도시 국가 발전

② 상의 발전

ㆍ성장 : 기원전 1600년경

ㆍ영역 : 황허 강 중류와 하류 일대를 중심으로 한 주변

ㆍ정치 : 제정일치의 신정 정치, 점복으로 국가 중대사 결정

ㆍ은허 발굴 : 순장, 청동 제사 용품과 무기, 옥 도구, 갑골문(한자의 기원) 등 출토


(2) 중요주에서 봉건제를 실시하다

① 주의 정치적 변천

ㆍ건국과 발전 : 기원전 11세기경 천명을 내세워 상 멸망, 호경에 도읍 → 영역 확대, 봉건제 실시

ㆍ쇠퇴 : 이민족 공격으로 낙읍 천도 → 춘추 시대 시작(기원전 770)

② 봉건제 : 왕실과 제후의 혈연관계 바탕 → 수도와 주변 지역은 왕이 다스리고 지방은 제후가 통치

ㆍ지배층 : 왕족과 제후, 청동제 무기와 제기 사용

ㆍ피지배층 : 농민과 노예, 석제나 목제 농기구로 지배층의 토지 경작



03 인도의 고대 문명

(1) 인더스 강 유역에서 문명이 발생하다

① 인더스 문명의 발생

ㆍ배경 : 인더스 강 유역의 농경 발달, 청동기 사용

ㆍ도시 문명 : 하라파, 모헨조다로 중심(기원전 2500년경), 성곽과 도로망 정비, 벽돌 건물과 주택 배치

② 상업 발달 : 메소포타미아 지역 등에 보석 수출

③ 쇠퇴 : 자연재해와 아리아 인의 침입으로 멸망


(2) 아리아 인이 이동하여 인도 문명의 토대를 마련하다

① 아리아 인의 이동 : 기원전 1500년경 펀자브 진출, 인더스 문명 정복 → 기원전 1000년경 갠지스 강 유역 정복

② 카스트제와 브라만교 : 아리아 인의 정복 전쟁 과정에서 성립, 고대 인도 문명의 토대

ㆍ카스트제 : 브라만 계급을 중심으로 한 엄격한 신분제

ㆍ브라만교 : 자연신 숭배, 경전인 베다와 제사 중시

③ 사회적 변화 : 브라만의 특권화와 제사의 형식화 비판

인더스 문명과 아리아인의 이동



04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1)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최초로 문명이 발생하다

① 수메르 문명

ㆍ도시 국가 : 기원전 3500년경 우르, 라가시 등 번영

ㆍ정치 : 신정 정치, 지구라트 건설 → 이민족 침입으로 쇠퇴

② 바빌로니아 왕국 : 아무르 인 건설

ㆍ함무라비 왕 : 메소포타미아 통일, 법전 편찬

ㆍ쇠퇴 : 기원전 1500년경 철제 무기를 사용한 히타이트에 멸망

③ 특징 : 개방적 지형으로 여러 왕조 변천, 쐐기 문자 사용, 태음력·점성술 발달, 60진법 사용, 현세적 세계관

메소포타미아 문명


(2) 나일 강을 중심으로 이집트 문명이 일어나다

① 성립 : 나일 강의 범람을 이용한 농업 발달, 도시 국가 성립 → 기원전 3000년경 통일 왕국 형성

② 정치 : 왕인 파라오 중심의 신정 정치, 태양신 등 숭배, 피라미드 건설

③ 특징 : 폐쇄적 지형으로 통일 왕국 유지, 상형 문자 사용, 태양력·측량술·기하학 발달, 내세적세계관(미라, 사자의 서)



(3) 페니키아와 헤브라이가 활약하다

① 페니키아 : 해상 무역, 표음 문자 사용(알파벳의 기원)

② 헤브라이 : 유일신 여호와를 믿는 유대교 성립 → 크리스트교, 이슬람교에 영향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01 고조선의 성립

(1) 한반도 그 주변에서 청동기 문화가 나타나다

① 성립 : 기원전 1000년경, 만주와 요동, 한반도 북부 지역(비파형 동검 등)
② 청동기 : 지배층의 무기, 장신구, 제사 용품 등
③ 각종 유물
ㆍ생활 도구, 농기구 : 간석기 중심(반달 돌칼, 돌도끼, 홈자귀 등)
ㆍ토기 : 미송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다양한 형태), 붉은 간토기 등  


(2) 중요농업이 본격화하고,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나누어지다

① 농업의 발전 : 농경지 확대, 농작물 종류 증가
ㆍ밭농사 : 조, 기장, 수수, 보리, 콩, 팥 등 재배
ㆍ벼농사 : 남한 지역에서 관개 시설을 이용한 집약 농업 출현(충남 부여 송국리 등)
② 주거와 마을의 변화ㆍ주거 : 원형에서 직사각형 움집으로 변화
ㆍ마을 : 구릉 지대에 형성, 방어를 위하여 마을 주위를 도랑이나 울타리로 둘러쌈(울산 검단리 유적 등)
③ 계급 사회로의 이행
ㆍ계급 분화 : 생산성 향상, 사회 규모 확대 → 사유 재산과 빈부 격차 발생 → 지배자의 등장, 세력 확대
ㆍ고인돌, 돌널무덤 : 지배층의 대형 무덤, 껴묻거리 매장

(3) 중요최초의 국가 고조선이 성립하다

① 고조선의 성장
ㆍ성립 : 기원전 10세기경 중국 요령과 한반도 서북 지역에 나타난 농경 문화와 청동기 문화 세력 통합
ㆍ성장 : 기원전 4세기경 중국의 연과 대립할 만큼 성장
② 단군 신화 : “삼국유사”에 기록, 청동기 시대의 세계관과 사회 질서, 통치 이념 등 반영
ㆍ환인·환웅 : 하늘의 자손임을 내세우는 지배 부족
ㆍ웅녀 : 토템 신앙을 가진 원주민 집단 포용
ㆍ홍익인간 : 사회 통합의 실현 추구
ㆍ단군 왕검 : 제정 일치 사회의 지배자



02 고조선의 발전

(1)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 철기 문화가 시작되다

① 성립 : 기원전 3세기경 요동 및 한반도 북부 지역부터 초기 철기시대 시작

ㆍ독자적 청동기 : 세형 동검, 청동 거울

ㆍ철기 : 철제 도끼, 호미, 괭이, 보습, 낫

ㆍ후기 민무늬 토기 : 덧띠 토기, 검은 간토기 등

② 초기 철기 시대의 변화

ㆍ농업 발달 : 농경 지역의 확대, 농업 생산성의 향상

ㆍ기원전 1세기 경 한반도 전 지역의 철기 시대 진입


(2) 위만 조선이 성립하다

① 성립 : 기원전 3세기 경 대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고조선 발전

② 위만 조선

ㆍ진·한 교체기(기원전 2세기 초) 위만을 비롯한 옛 고조선 지역의 유민 다수 유입

ㆍ위만 왕조 성립 :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왕위 찬탈(기원전 194)


(3)위만 조선이 주변 정복과 대외 교역에 힘쓰다

① 정복 활동 : 한의 철기 문화 본격적 수용, 군사력 강화 → 진번과 임둔 지역 정복

② 경제 발전 : 중국의 한과 남한 및 일본 열도 지역 사이에서 중계 무역으로 번영




(4) 위만 조선이 멸망하다

① 한과의 대립 : 우거왕이 한과 진국의 직접 교섭 방해, 중계 무역의 이익 독점 → 한 무제의 고조선 침략

② 멸망 : 고조선의 한 격파, 1년 이상 왕검성 방어 → 내부 분열로 멸망(기원전 108)

③ 한 사군 설치 : 한의 고조선 영역 직접 지배 시도 → 고조선 유민의 저항으로 한 군현 쇠퇴


(5) 법으로 사회 질서를 유지하다

① 국가 체제 : 어느 정도 중앙 통치 체제를 갖춘 국가, 수도 왕검성을 중심으로 넓은 지역 통치, 왕을 중심으로 관료와 군사 유지

② 8조법 : 3개 조항 전래 → 고조선의 사회 모습 반영(생명과 노동력 중시, 사유 재산제 인정, 신분제 사회 등)



고조선 이후 여러 나라의 발전

01 여러 나라의 성립

(1)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세력이 나타나다

① 철기의 전파
ㆍ고조선의 멸망 후 중국 동북 지역과 한반도 서북 지역의 철기 문화 세력이 각지로 이주 → 각 지역 토착민과 결합하여 정치 세력화, 중국·낙랑 등과 교류
ㆍ무기 : 단검, 창, 화살촉, 고리자루 큰칼(지배자의 권위 상징) → 전쟁 활발, 침입에 대비한 방어 시설 발달
② 철기 시대의 문화ㆍ무덤 양식 : 널무덤, 독무덤 등(철제 무기나 구슬, 회색 계열 토기 등 부장)
ㆍ주거 : 직사각형의 지상 가옥 성행, 직사각형 평면의 움집 존재

(2) 중요여러 나라들이 성립하다

① 성립 :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 여러 정치 세력 등장
② 부여와 고구려
ㆍ왕이 관료를 거느리는 체제
ㆍ지배층 : 대가들이 각 지방을 독립적으로 통치
③ 옥저와 동예
ㆍ지배층 : 왕이 없고 읍락마다 군장(읍군·삼로)이 통치
ㆍ변천 : 초기에는 한 군현의 간섭을 받다가 고구려에 복속
④ 삼한
ㆍ구성 : 78개의 소국이 마한, 진한, 변한으로 구분
ㆍ지배층 : 각 소국에 신지, 읍차 등의 지배자가 존재
ㆍ변천 : 마한, 진한, 변한 → 백제, 신라, 가야로 발전



02 중요여러 나라의 생활과 풍속

 경제문화와 풍습
부여
소 발굽으로 점을 치다
ㆍ밭농사와 목축 발전, 말·모피 등의 특산물 → 가축 이름 붙은 벼슬(마가, 우가, 저가, 구가)
ㆍ제천 행사 : 영고(12월)
ㆍ장례 : 지배층의 장례에 순장 실시
ㆍ법률 : 살인과 투기는 사형, 도둑질은 12배 보상
ㆍ풍습 : 소 발굽 점, 흰옷 선호, 형사취수혼
고구려
무예를 숭상하다
ㆍ농사보다는 목축 발전, 부경 설치
ㆍ제천 행사 : 동맹(10월)
ㆍ무예 숭상 : 사냥이나 씨름 대회 개최, 활쏘기·말 타기 등 수련
ㆍ혼인 풍습 : 서옥제(데릴사위제의 일종)
옥저
풍부한 해산물을 생산하다
ㆍ농경과 어로 발전, 고구려에 소금·어물 등 공물
ㆍ민며느리제, 가족공동무덤
동예
산천을 소중히 여기다
ㆍ농경과 어로 발전
ㆍ단궁(활), 과하마, 반어피(바다표범 가죽) 등의 특산물
ㆍ제천 행사 : 무천(10월)
ㆍ별점 : 별을 보고 한 해의 풍흉을 점침
ㆍ부족 사회의 전통 : 호랑이 신성시, 책화, 족외혼
삼한
천군이 제사를 주관하다
ㆍ농경과 양잠 : 벼농사 발달, 저수지 축조
ㆍ철 생산 : 진한과 변한 중심, 변한의 덩이쇠 수출
ㆍ제천 행사 : 5월제, 10월제
ㆍ제정 분리 : 천군과 소도 존재, 신성 지역에 솟대 설치








단원 정리 잘 하셨나요?

중2 역사 1단원에 대한 요점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죠?


이번 1단원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에서는 역사의 뜻과 역사 연구 방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인류의 진화와 문명의 발생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한반도 지역의 청동기 문화와 철기 문화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원정리 후에 예상문제를 풀어보게 될텐데요. 1단원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예상문제를 통하여 역사 학습의 목적을 이해하고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선사 시대의 삶을 유물과 유적을 통해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명이 성장하는 과정과 한반도에서 고조선과 뒤를 이은 여러 나라의 성장을 보며 보편성과 특수성의 측면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제 위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바탕으로 단원평가를 풀어봐야겠죠^^


아래 단원평가 예상문제는 위의 단원정리 내용을 공부하신 후에 스스로 풀어보고 정답지와 해설지로 답을 확인해보면 되는데요. 답지는 별도 경로에 올려드릴게요. 왼쪽 하단의 이쁜 냥이를 클릭하면 해설 및 답지가 있는 경로로 이동된답니다. 


다만 해당 경로에는 비밀번호가 걸려 있으니 댓글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비밀번호를 답메일로 보내드릴게요.


위의 핵심 단원정리 내용을 열심히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이번 단원평가 문제도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그럼 아래 올려드리는 자료로 열심히 공부해봐요^^

참 자료는 모두 PDF라서 반드시 PDF READER가 필요하답니다.


중등 2학년 중2 역사 1단원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단원평가 예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