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고1

서울 영일고 내신전문 목동고등수학학원 시험 분석 자료 - 2018학년도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난이도, 출제경향

서울 영일고 1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영일고등학교 시험 출제경향이나 난이도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래 분석 내용은 영일고 내신대비 전문 목동고등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 선생님께서 분석해주신 자료인데요. 편집 없이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아래의 분석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일고 1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분석

이번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범위는 여러가지 부등식 단원부터 원의 방정식 단원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18

15

3

배점

100

70

30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학교 교과서 및 프린트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0

4

4

배점

53.1

19.7

27.2



영일고 1학년 수학 기말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이번 기말고사는 전형적인 영일고 문제 패턴으로 1페이지는 쉽고 2페이지는 어려워 평균을 50점대 전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간고사가 예전에 비해서 매우 평이했기 때문에 기말고사에 대한 체감난이도는 이전보다 더 높았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변형문제가 교과서에 없는 문제 형태로 출제되었고 풀이 과정이 중간고사의 문제들에 비해 길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 학생이 매우 많았습니다. 

  



영일고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주요 문제 분석




[문제분석]

두 접점을 연결한 직선의 방정식을 구해야 풀리는 문제인데, 학생들이 이것을 생각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정답] ④


[풀이]




[문제분석]

정삼각형의 한변의 길이가 주어지면 높이를 구할 수 있고 무게중심은 높이를 꼭짓점으로부터 2:1로 나눈다는 것과 선분 BC와 높이가 수직임을 이용하여 직선 BC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정답] ①


[풀이]




[문제분석]

시간이 부족한 상태인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웠을 문제인데 배점이 12점이므로 못풀었을 때 타격이 매우 컸던 문제입니다. 직선과 원이 만나지 않은 경우 판별식 D<0 임을 이용한 후 연립부등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정답 및 풀이]



영일고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준비방법 조언

이번 기말고사를 통해 평소에 교과서와 개념서를 통해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심화문제를 꾸준히 풀어야만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해 교과서부터 심화문제까지 모든 단계를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2학기 중간고사를 잘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시험기간이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수학공부를 해야 합니다. 길벗아카데미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의 공부량을 채워 줄 수 있습니다. 길벗과 함께 고득점을 향해 열심히 공부합시다!^^*






목동고등수학학원에서 분석한 영일고 1학년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제 여름방학이 시작되었는데요. 수학 공부 계획을 잘 짜보시길 바래요~ 특히나 영일고 내신대비 전문학원과 함께 여름방학동안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해요.

이상으로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출제경향 및 난이도 분석 자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