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고1

목동 한가람고 내신대비 전문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시험 분석 [18년 1학기 기말]


목동 한가람고 1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내신 시험 난이도 분석 및 출제경향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공유해드리는 기출문제 분석 자료는 한가람고등학교 시험 출제경향이나 난이도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래 분석 내용은 한가람고 내신대비 전문 목동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 선생님께서 분석해주신 자료인데요. 편집 없이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항상 도움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아래의 분석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가람고 1학년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분석

이번 2018년 1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 범위는 여러가지 방정식 단원부터 원의 방정식 단원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22

17

5

배점

100

73

27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학교 교과서 및 부교재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8

1

3

배점

78.9

4.5

16.6



한가람고 1학년 수학 기말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이번 기말고사는 교과서 및 시중 문제집에서 빈출되는 중~하 난이도 문항들의 배점이 78.4점, 고난도 문제들 중에서도 학교 프린트에서 거의 그대로 출제된 문항의 배점이 5점으로 평소 성실하게 공부하고 실수만 없었다면 충분히 70~80점에 육박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하지만 변형문제에 대한 해석이 어려웠고 해석을 얼추 했더라도 난이도가 있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난이도를 중이 아닌 중상으로 주었습니다.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주요 문제 분석





[문제분석]
세 점으로 이루어진 삼각형의 넓이의 최솟값에 관한 문제인데, 그 중 동점이 하나가 아닌 두 개였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삼각형의 넓이를 계산하고, 그 최솟값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논리를 제시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정답] ④


[풀이]







[문제분석]
두 원의 공통현이 존재할 때 두 원의 중심을 연결한 직선과 공통현의 관계를 이용하고, 또 원과 접선에 대해 원의 중심에서 접선까지의 거리가 반지름임을 이용하는 문제였습니다. 침착하게 접근하면 상 까지는 아니고 중상 정도의 난이도로 간주할 수 있겠지만, 문제 자체에 미지수가 많았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답 및 풀이]





[문제분석]
주어진 범위 내에서 연립이차부등식이 항상 성립해야 하는데 이를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로 접근하여 심플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한 문제였습니다. 단, a, b가 자연수라는 조건에 충실해야 합니다.


[정답 및 풀이]



한가람고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준비방법 조언

이번 한가람고 시험은 늘 그랬듯 100점 방지 문제가 나오는 편이긴 하지만 난이도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에 충실하여 교과서, 학교 프린트 및 학원 교재에만 충실해도 충분히 70점 이상, 운이 따라주면 80점대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양한 유형을 반복 훈련하면서 시간안배에 주의한다면 점점 점수를 향상시키는 일도 충분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길벗에서 능력 있고 믿음직한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그리고 길벗의 차별화되고 체계화된 공부 시스템을 따라 충분한 연습량을 기반으로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시다!!






한가람고 내신대비 전문학원에서 분석한 목동 한가람고 1학년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제 여름방학도 막바지인데요. 2학기 중간고사 시험대비가 어느정도 되고 있는지 돌아볼 때인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목동 한가람고 내신대비 전문 목동수학학원 기출문제 시험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