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평창올림픽 기념으로 살펴보는 세계 최고 피겨퀸 김연아의 점프 과학!!



전 세계가 찬사하는 김연아의 점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경기장에서 직접 그녀의 점프를 보는 순간 모두들 넋을 잃고 그녀에 매력에 빠져버립니다. 점프하기 전까지 유지되는 빠른 스피드, 점프 후 날아가는 엄청난 비거리와 높이 그리고 완벽한 자세!! 

이제는 김연아의 실제 피겨 경기를 볼 수 없어 정말로 레전드가 되어버린 그녀의 점프!! 평창올림픽 갈라쇼에서라도 다시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래는 뉴욕타임즈 김연아 점프 관련 미쉘 콴의 인터뷰 발췌 내용입니다.

김연아 선수는 저를 압도했습니다. 

그녀에게는 세 가지 훌륭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얼음 위를 가로지는 그녀의 스피드입니다. 저는 그녀처럼 날아가듯 빠르게 3-3 컴비네이션에 진입하는 선수를 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완벽한 점프를 뛰는 선수입니다. 그녀의 3-3 점프를 바라보면, 그 스케일이 정말 엄청날 정도로 대단합니다.


그렇다면 이토록 극찬하는 김연아 선수 점프의 과학적 원리는 무엇일까요?

피겨스케이팅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회전은 각운동량 보존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힘이 작용하지 않는다면 내부의 각운동량은 항상 일정하게 보존된다는 법칙입니다. 각운동을 하는 물체는 중심축에서 가까울 수록 속도가 빨라지고 멀어질 수록 느려집니다. 흔히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은 천천히 회전할 때는 팔을 벌렸다가 회전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팔다리를 최대한 몸쪽으로 붙입니다. 모두 각운동량 보존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김연아의 점프 역시 얼음을 떠나기 직전에 팔다리를 펴서 최대의 각운동량으로 회전을 시작하여 도약 이후에는 팔다리를 안으로 모아 몸을 일자로 만들면서 회전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점프의 회전수는 체공 시간이 길수록 많아집니다. 체공 시간은 점프의 높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데 최고의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얼음을 떠나 날아오르는 순간 선수의 무게중심이 수직방향으로 얼마나 빠른 속도로 올라가느냐, 즉 얼마나 큰 힘으로 중력가속도를 이겨낼 수 있는 점프를 할 수 있는냐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높이 오를 수록 체공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지구에 있는 모든 물체에게 똑같이 적용됩니다. 

김연아 선수는 이런 과학적인 이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으로 이런 과학 이론을 터득한 것이기 때문에 피겨퀸이면서 과학 천재가 아닐까요?


김연아 선수를 평창올림픽에서 보고픈 마음에 써본 포스팅이었답니다. ㅜ.ㅜ






이상으로 평창올림픽 기념으로 살펴보는 세계 최고 피겨퀸 김연아의 점프 과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