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쉬운 영어문법! to 부정사와 동명사 차이점과 구분 방법

쉬운 영어문법! to 부정사와 동명사 차이점과 구분 방법



영어의 부정사와 동명사는 참 쓸모가 많은 녀석들입니다. 그런데 둘의 차이점이나 구별이 되어야 할 때가 있어서 이것이 문법 시험 같은 데 많이 나옵니다.


흔히 문법책에 나와 있는 설명은 배제하고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언제 쓰이는지 그 차이점과 구분 방법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물론 to 부정사, 동명사 둘 다 명사적 용법으로 쓸 수 있는데 우리말도 '하기'와 '함' '먹기'와 '먹음' '가기'와 '감' '오기'와 '옴' 두 가지가 다 체언으로 쓰일 수 있지만 어감이 달라서 둘 중의 어느 하나만 써야할 때가 있잖아요? 그거하고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1. I like to dance.

2. I like dancing.


둘 다 목적어로 쓰였고 거의 같은 뜻이지만 1번은 '춤을 추고 싶다'는 의미에 가깝고, 2번은 '춤 추기를 좋아한다'는 표현에 가깝습니다. 

아주 크게 윤곽을 잡자면 부정사는 약간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행위나 동작을 표현하는 반면에 동명사는 약간 일반적이고 관념적인, 그리고 오랜 기간에 걸쳐서 이뤄지는 행위나 동작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문을 들어볼게요.


3. I forgot to tell him to call me.

4. I forgot telling him to call me.


3번은 '그에게 전화걸라고 말해줘야 하는 걸 잊었다'는 말이고, 4번은 '그에게 전화걸라고 말해주었던 일을 잊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부정사는 '미래에 해야되는 어떤 일'을 표현할 때 잘 쓰고, 동명사는 '과거에 이미 일어났던 일'을 표현할 때 어울리는 문법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이 잘 적용되지 않고 무조건 외워야 하는 용법도 있습니다. 흔히 영어 문법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입니다.


5. They decided to go there.

6. We enjoyed solving the puzzle. 


5번의 decide는 언제나 부정사만 목적어로 취하고 6번의 enjoy는 언제나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합니다. 

이런 동사들은 왠만한 문법책에 잘 나와 있습니다. 틀림없이 한번쯤은 보셨을 거에요. 


중요한 것은 반드시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며칠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법책에 소개된 내용을 깡그리 외우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부정사와 동명사 문법이 훤해진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쉬운 영어문법! to 부정사와 동명사 차이점과 구분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그럼 즐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