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평생 꿀빠는 엑셀 셀병합 단축키 설정과 자동 셀병합 매크로 팁

평생 꿀빠는 엑셀 셀병합 단축키 설정과 자동 셀병합 매크로 팁




오늘은 한번 알아놓으면 평생 꿀빠는 셀병합 단축키 설정과 자동 셀병합 엑셀 매크로 팁을 가지고 왔답니다.


엑셀 셀병합이 무엇인지는 잘 알고 계실거에요.


셀병합이란? 여러 셀에 중복된 내용을 하나의 셀로 병합해서 보기좋게 편집하는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엑셀에서 셀병합을 하고자 할 때는 합치고자 하는 셀들을 드래그해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버튼  을 클릭할텐데요.


한두번 정도야 머 웃으면서 그까이꺼 대충~ 드래그 하고 병합 버튼 누르면 되죠. 



하지만 병합해야 되는 셀이 천개, 만개 이렇게 있다고 한다면, 웃는게 웃는게 아닐거에요.

똑같은 작업을 계속 반복해서 하고 있다보면 난 누구? 여긴 어디? 이럴수도 있어요 ㅜ.ㅜ


그래서 준비한 것이 한번 알아놓으면 평생을 꿀빨수 있는 셀병합 쉽게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가 셀병합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이에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엑셀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예전 포스팅에서 이동버튼 삽입시킬때도 한번 언급해드렸는데요.

간단하니까 아래 그림만 보고도 금방 이해되실꺼에요.



먼저 엑셀 옵션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들어갑니다. 명령 선택에 많이 사용하는 명령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이라는 명령을 추가해주면 된답니다. 명령들은 가나다 순으로 되어있으니 금방 찾으실거에요.


이렇게 추가한 후에는 아래 위 화살표 버튼으로 위아래 설정이 가능한데요. 

만약에 단축키를 Alt +1 (알트 1)로 하고 싶다면 가장 위로 올려버리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Alt + 2 (알트 2)로 두번째에 위치시켰답니다. 


어떤가요? 쉽게 셀병합 단축키가 완성되었네요.

셀병합 뿐만 아니라 다른 명령들도 이런식으로 단축키를 만들면 쉽게 엑셀을 다룰수 있겠네요.


그런데 이것또한 병합할 셀의 갯수가 무지하게 많다면 역시나 단순 반복작업밖에 안된답니다. 우린 고급 인력인데 말이죠 ㅜ.ㅜ



 그래서 두번째로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엑셀 매크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매크로를 설정해놓으면 반복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시킬수가 있답니다. 


그럼 자동 셀병합 매크로는 어떻게 만들까요? 

아래 방법대로 따라하시면 된답니다. 

아래는 제가 임의대로 작성해 놓은 엑셀 문서 내용입니다. 



여기서 A열의 중복된 도시 이름들을 각 도시별 이름 하나로 합칠 꺼에요. 예시라서 문서 길이는 짧은걸 이해해주세요^^


혹시라도 문서가 저장이 안되어 있다면 꼭 저장부터 하시고 시작하세요.


먼저 VBA창을 엽니다. 하단 시트명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코드보기를 해도 되고, 단축키 Alt + F11 을 눌러도 됩니다.



삽입 > 모듈 을 선택하면 메모장 처럼 생긴 코드 입력창이 나옵니다.

이 코드 입력창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 

Sub Merge()

Dim R As Range

    Dim i As Integer

    

    Application.DisplayAlerts = False '경고문 끄기

        For Each R In Range("a1:a" & Cells(Rows.Count, 1).End(xlUp).Row) 'A1에서 A열 마지막행까지 작업

            If R.Value = R.Offset(1, 0) Then '현재셀과 다음셀과 같으면.

                i = i + 1 '카운트

            Else '현재셀과 다음셀과 다르면.

                i = i + 1 '하나더 카운트하고

                R.Offset(-i + 1, 0).Resize(i, 1).Merge '현재셀에서 카운트만큼 옵셋한후 다시 범위를 잡고....병합

                i = 0 '카운트 0

            End If

        Next

    Application.DisplayAlerts = True '경고문 다시 켜주기


End Sub







저장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S 를 눌러 저장을 합니다. 



코드 입력창을 닫은 후에 실행의 매크로 실행을 누르거나 F5를 누르면 매크로이름이 나오고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짜잔~~



그림처럼 도시 이름들이 예쁘게 셀병합 되었네요.


제가 엑셀 팁으로 포스팅 하는 것들은 모두 방대한 양의 작업을 요할 때 사용되는 것들이랍니다. 간단한 것들은 첫번째로 말씀드렸던 단축키 설정만으로도 편리한 엑셀 문서 작성을 할수가 있어요^^ 



그럼 오늘도 칼퇴근을 기원하며 이만 마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