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출문제/고1

목동수학학원 추천 기출문제 분석 -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고등수학(상) 시험에 대한 난이도 분석과 함께 어려웠던 문제를 분석해놓은 목동수학학원 추천 자료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입 수시 준비를 잘해주기로 유명한 영일고의 내신 시험문제가 어떤 난이도와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자료라 생각합니다. 


아래 분석 내용은 목동수학학원 길벗아카데미의 추천 분석 자료인데요. 빠르게 분석 내용을 공유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인사 먼저 드립니다.




이번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고등수학(상) 시험 범위는 다항식 단원부터 여러가지 방정식 단원까지입니다.


유형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출제문제

객관식

서술형

문항수

18

15

3

배점

100

70

30



영역별 출제문항 및 배점 분석

영역

교과서

학원교재

변형문제

문항수

13

2

3

배점

74.2

10.6

15.2



영일고 1학년 수학 시험 전반적인 난이도

난이도 및 출제경향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고등수학(상) 시험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입니다.
이번 중간고사는 교과서에서 직접 출제되거나 변형된 문제의 비중이 매우 높았습니다. 교과서에 없는 문제도 시중 문제집만 충실히 공부했다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교과서와 시중 문제집을 꼼꼼히 반복해서 풀어본 학생들은 80점 이상의 성적이 나왔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등학교 입학 후 처음 치르는 정기고사이기 때문에 계산실수나 시간관리 실패로 기대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은 학생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시험 볼 때 학생들이 힘들었을 것 같은 문항





[문제분석] 이차함수의 조건을 주고 미정계수의 최댓값과 최솟값을 구하는 문제인데, 조건이 제시되는 경우 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경우 문제의 조건에 맞는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생각하고 근과 계수의 관계를 이용하여 해결한다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정답] ④

[풀이]






[문제분석] 이차함수와 직선이 접하는 경우 교점의 개수가 1개이므로 이차함수와 직선의 교점의 x좌표도 1개이므로 이차함수와 직선을 연립하여 만든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지므로 판별식 D=0이 되고, k에 관한 항등식임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

[정답] ④

[풀이]




[문제분석] 이차방정식을 변형하여 a/b, b/a가 이차방정식 x2+x+1=0의 두 근이고, x3=1의 근이 됨을 이용하여 식의 값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정답] ②

[풀이]



영일고 1학년 1학기 기말시험 준비 방향

이번 영일고 1학년 고등수학(상) 수학 시험 중간고사를 통해 시험대비의 시작과 끝은 교과서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번 중간고사가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기말고사 난이도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과서를 반복하여 풀면서 심화 문제집을 선정하여 새로운 유형의 고난이도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키운다면 기말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동수학학원 길벗과 함께 고득점을 향해 열심히 공부합시다!^^*








목동수학학원에서 분석해준 영일고 1학년 수학 시험 분석 내용이 도움되셨나요?

이상으로 목동수학학원 추천 기출문제 분석 - 2018년 영일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시험 포스팅을 마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Free images by pngtr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