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동명일기[東溟日記]로 살펴보는 착각하기 쉬운 재음소화 단어 이해하기~!!

오늘은 포스팅 주제는 동명일기로 살펴보는 재음소화 단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동명일기[東溟日記]는 조선 후기의 문인 의유당 남씨(意幽堂 南氏)가 쓴 한글 기행문입니다. 


동명일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네이버 지식백과의 링크로 대체할께요.



이 작품은 『의유당관북유람일기(意幽堂關北遊覽日記)』 안에 「낙민루」·「북산루」·「춘일소흥」·「영명사득월루상량문」 등과 함께 수록된 것이다.


필사로 전해지던 원본을 1947년이병기(李秉岐)가 처음 활자화하여 출판함으로써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의유당이 「동명일기」를 짓게 된 것은, 남편 신대손(申大孫)이 함흥지방 관직을 맡아 현지로 떠나게 될 때 동행하여 수년간 머물러 있으면서 일출경관을 보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동명의 해와 달뜨는 경관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1771년 8월 21일에 동명을 찾았으나 일기가 좋지 않아 일출 관람에 실패하고, 1772년 9월 17일 재차 출발하여 동명의 장엄한 일·월출 경관을 보게 된 감동을 쓴 것이다.


또한 이 글은 함흥에서 동명까지의 두 번에 걸친 여행길과 내왕하며 보고 겪은 일들에 대해 자세히 적고 있다. 그 가운데 고기잡이와 풍물패를 거느린 선유, 태조의 유적지들을 관람한 일들이 그림을 그리듯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 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한편은 가이 업슨 창해오 한편은 ○○한 뫼힌듸 바다가흐로 길히 겨우 무명 너븨만은 하고 고 녑히 산이니 쌍교를 인부의 머여 가만가만 가니 물결이 구비텨 홍치며 창색이 흉융하니 처음으로 보기 금즉하더라……처엄 낫던 붉은 긔운이 백지 반 장 너비만치 반드시 비최며 밤같던 긔운이 해 되야 차차 커가며 큰 쟁반만하여 븕읏붉읏 번듯번듯 뛰놀며 적색이 왼 바다희 끼치며 몬져 붉은 기운이 차차 가새며 해 흔들며 뛰놀기 더욱 자로하며 항 같고 독 같은 것이 좌우로 뛰놀며 번득여 냥목이 어즐하며 붉은 긔운이 명낭하야 첫 홍색을 헤앗고 텬듕의 쟁반같은 것이 수레박회 같아야 물속으로셔 치미러 밧치드시 올라 붙으며 항 독같은 기운이 스러디고……”.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명일기 [東溟日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그렇다면 오늘의 포스팅 주제에 나와있는 재음소화란 무엇일까요?


재음소화란?

재음소화란 단어의 원형이 거센 소리였던 음소를 둘로 쪼개 표기하는 것입니다.

보통 ㄱ,ㄷ,ㅂ,ㅈ와 ㅎ으로 쪼개지는 경우가 일반적이죠. 즉, 단어의 원래 형태가 '거센 소리'여야 한다는 것이 기본 조건입니다.


동명일기에서 많이들 착각하는 재음소화 관련 단어로 "수레박희"가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볼 수 있는 바퀴의 옛 형태와 그 문헌을 인용해 봅니다.

 


'바회 륜(輪)' <훈몽자회>(中,26)

'술윗 박회 간 못쇠'(車轄鐵) <동의보감>(탕액 三, 55)

'술윗 박회 밧도리' <노걸대언해>(下, 32)


보시는 바와 같이, 오늘날 '바퀴'의 형태로 쓰고 있는 단어의 원형은 '바회' 내지는 '박회'였습니다. 원형이 '바퀴'의 형태였던 단어가 'ㄱ'과 'ㅎ'으로 쪼개져서 표기된 것이 아니라 원래 이런 형태였던 것이죠. 따라서 '수레박희'가 원형 '수레바퀴'를 재음소화한 표기라고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동명일기에 나오는 재음소화의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ᄀᆞᆺᄒᆞᆫ'(갓한)은 원형이 '같'+'안'입니다. 어근에 해당하는 '같'의 종성이 이미 거센 소리인 'ㅌ'이죠. 여기에서 종성 'ㅌ'이 재음소화가 되어 'ㄷ'과 'ㅎ'으로 쪼개집니다. 형태는 '갇한'이 되고요, 다시 7종성법에 의해 '갇'의 종성 'ㄷ' 이 'ㅅ'으로 바뀌면서 최종적으로 'ᄀᆞᆺᄒᆞᆫ'(갓한)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재음소화의 단어로 오해하고 있는 '수레박희'의 경우는 '바퀴'를 재음소화한 것이 아니라 이전 문헌의 사례를 참고했을 때 '박희' 자체가 원형이라고 보아야 하므로 재음소화로 볼 수 없습니다.








재음소화 관련해서 많이들 질문하는 내용이라 포스팅했답니다.

그럼 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구요. 이상으로 동명일기[東溟日記]로 살펴보는 착각하기 쉬운 재음소화 단어 이해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